네이버가 AI 기술을 활용해 쇼핑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부담을 줄여주는 ‘ADVoost 쇼핑’을 오픈 베타로 선보인다고 22일(한국 시간) 발표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AI 기반 광고 기술 솔루션 브랜드 ‘ADVoost’를 공개한 바 있다. 이 솔루션은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타겟 설정 및 확장, 소재 생성, 쇼핑·검색 광고 운영 등 다양한 광고 관리 영역을 자동화해 광고주들의 편의성과 성과를 극대화한다.
새롭게 출시된 ‘ADVoost 쇼핑’은 쇼핑 광고주들을 위한 특화 솔루션이다. 광고 캠페인 설정 및 운영, 광고주 상품 연동 및 소재 선별, 광고 게재 위치 선정 및 노출 등 전 과정을 AI가 자동으로 처리한다.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등록해 판매하는 모든 사업자가 활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쇼핑 광고를 원하는 광고주가 캠페인 설정, 타겟 사용자 분석, 소재 교체 등을 직접 관리해야 했기 때문에 광고 운영 대상이 일부 상품에 제한됐다. 하지만 ADVoost 쇼핑을 사용하면 AI가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광고주의 전체 상품을 자동으로 연동하고, 최적의 광고 소재를 선별해 적합한 사용자에게 노출시킨다. 이를 통해 주력 상품뿐만 아니라 그동안 광고 관리가 어려웠던 세부 상품까지 관심 있는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
ADVoost 쇼핑은 기존에 검색·디스플레이 광고를 각각 관리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결했다. 각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 지면으로 운영해 적합한 곳에 쇼핑 광고 소재를 자동으로 노출한다. 통합검색, 쇼핑검색 등 검색 지면은 물론 네이버 메인, 네이버 콘텐츠(카페, 블로그 등) 서비스, 네이버 뉴스 등 디스플레이 지면까지 모두 아우른다. AI가 쇼핑 사용자 특성을 고려해 광고주 브랜드 및 제품에 관심도가 높은 사용자의 정보 탐색 동선에 맞춰 자연스러운 노출 접점을 만든다.
네이버는 정식 공개 전 약 1개월간 가전, 화장품, 패션, 식음료 등 다양한 업계 광고주를 대상으로 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40개 사 광고주가 참여한 사전 테스트에서 전체 광고주 평균 ROAS(광고 비용 대비 성과)와 CVR(구매 전환률) 등이 ADVoost 쇼핑 도입 이전 대비 크게 향상된 결과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ADVoost 쇼핑을 시작으로 더욱 다양한 솔루션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최적화할 계획이다. 검색 연관도가 높은 광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ADVoost 서치, 광고 소재를 자동 생성하는 ADVoost 크리에이티브, 사용자 행태를 이해하는 AI 엔진을 기반으로 타겟팅을 자동 확장하는 ADVoost 오디언스 등 관련 솔루션 전반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