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광고 사업을 AI 기반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5월 27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소피텔 앰버서더 호텔에서 개최된 ‘네이버 애즈 데이(ADS DAY) 2025’ 행사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네이버 광고 사업을 총괄하는 이종민 부문장은 키노트 세션에서 “네이버 광고는 ADVoost를 시작으로 광고 매체를 넘어 성과 최적화를 지원하는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고 선언했다. 이번 행사에는 전자, ICT, 금융, 소비재 등 다양한 업종의 국내외 주요 광고주들이 참석해 네이버 광고 임직원의 맞춤 컨설팅을 받았다.
네이버는 지난해 공개한 AI 광고 솔루션 ‘ADVoost’를 중심으로 AI 기반 광고 환경을 혁신하고 있다. 최근에는 쇼핑 광고에 특화된 ‘애드부스트 쇼핑(ADVoost Shopping)’을 출시했으며, 검색어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하는 ‘애드부스트 서치(ADVoost Search)’, 광고 소재를 자동 생성하는 ‘애드부스트 크리에이티브(ADVoost Creative)’, AI 엔진 기반 타겟팅 자동 확장 기능인 ‘애드부스트 오디언스(ADVoost Audience)’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는 사용자가 광고를 가치 있는 콘텐츠로 경험할 수 있도록 모바일·PC 홈 등 대표 광고 상품의 가시성과 가독성을 개선하고, 브랜드검색 광고에 특정 기념일이나 날씨와 연계된 새로운 콘텐츠 유형을 추가할 계획이다. 네이버 모바일 콘텐츠 탭에도 스포츠, 연예 외에 리빙푸드, 여행맛집, 카테크(Cartech), 지식, 경제 등 다양한 주제 피드가 추가되며 각 영역에 최적화된 브랜드 콘텐츠도 함께 제공된다.
네이버는 광고 도달 범위도 확장한다. 기존 검색광고뿐만 아니라 쇼핑·플레이스 광고,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등 다양한 상품을 외부 매체에서도 집행할 수 있게 했다. 당근마켓, 다음,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MS Bing 등 외부 플랫폼에도 네이버 광고가 노출되어 광고주의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이종민 부문장은 “네이버는 탄탄한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50만 광고주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필수 도구로 자리매김했다”며 “온서비스(On service) AI라는 전사 전략 방향을 기반으로 네이버 광고 시스템, 상품, 최적화 전반에 AI가 녹아들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