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 2025년 5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생성형 AI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조사한 결과, 퍼플렉시티(Perplexity) 앱이 151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했더니, 퍼플렉시티는 앱 출시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다 처음으로 에이닷을 추월하며 3위로 상승했다. 특히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순위에서 줄곧 4위 이하 등수에 머물렀던 퍼플렉시티의 약진이 주목할 만한 변화로 나타났다.
2025년 5월 기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생성형 AI 앱은 챗GPT(ChatGPT)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771만 명을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뤼튼이 256만 명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퍼플렉시티 151만 명, 에이닷 147만 명, 그록(Grok) AI 34만 명, 클로드(Claude) 34만 명,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Microsoft Copilot) 33만 명, 딥시크(DeepSeek) 22만 명 순으로 집계됐다.
퍼플렉시티는 2024년 6월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24년 6월 3만 명에서 시작해 2025년 5월 151만 명까지 사용자 수가 약 50배 증가했다. 이 같은 급격한 성장은 검색 기능에 특화된 퍼플렉시티의 서비스 특성과 한국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업과 공격적인 할인 프로모션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앞으로 퍼플렉시티가 이러한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을지, 그리고 현재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챗GPT와 뤼튼과의 격차를 얼마나 줄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또한 앤트로픽(Anthropic)의 클로드와 일론 머스크의 그록 AI,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등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들 간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해당 기사에 인용한 데이터는 와이즈앱리테일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퍼플렉시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