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ews
  • 中 AI 아바타, 라이브 커머스서 7시간 만에 76억원 매출… 인간 인플루언서 압도

中 AI 아바타, 라이브 커머스서 7시간 만에 76억원 매출… 인간 인플루언서 압도

中 AI 아바타, 라이브 커머스서 7시간 만에 76억원 매출 달성… 실제 인플루언서 압도
이미지 출처: Youxuan 라이브 화면 캡쳐

중국의 AI 아바타가 실제 사람보다 더 뛰어난 판매 능력을 보여주며 라이브 커머스 업계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했다. CNBC가 19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 최초이자 가장 인기 있는 라이브 스트리머 중 한 명인 루오융하오(Luo Yonghao)와 그의 공동 진행자 샤오무(Xiao Mu)가 15일 바이두(Baidu)의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디지털 아바타를 사용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들은 바이두의 전자상거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유쉬안(Youxuan)’에서 6시간 이상 방송하며 5,500만 위안(76억 5,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중국 기술 회사 바이두가 발표했다. 이는 루오융하오가 지난달 유쉬안에서 진행한 첫 라이브 스트리밍과 비교하면 놀라운 성과다. 당시 4시간 조금 넘게 진행된 방송에서는 가전제품, 식품 및 기타 주요 제품 주문이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바이두는 밝혔다.

루오융하오는 가상 인간 기술을 사용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 것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웨이보(Weibo)의 170만 팔로워들에게 “디지털 휴먼 효과가 나를 놀라게 했다. 조금 멍하다”고 전했다.

루오융하오는 2020년 4월 바이트댄스(ByteDance)의 단편 동영상 앱 더우인(Douyin)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작했다. 이는 그의 스마트폰 회사 스마티산(Smartisan)이 어려움을 겪으며 쌓인 부채를 갚기 위한 시도였다. 그의 ‘비 프렌즈(Be Friends)’ 더우인 라이브 스트리밍 계정은 현재 거의 247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루오융하오의 다른 회사인 비 프렌즈 홀딩(Be Friends Holding)의 연구 책임자 우지아루(Wu Jialu)는 수요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루오융하오와 공동 진행자의 아바타가 바이두의 생성형 AI 모델을 사용해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 모델은 5년간의 동영상을 학습해 이들의 농담과 스타일을 모방한다고 밝혔다. 우지아루는 “이것은 중국 전체 라이브 스트리밍과 디지털 휴먼 업계의 딥시크(DeepSeek) 모멘트”라고 말했다. 딥시크는 중국판 오픈AI(OpenAI)로, 지난 1월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챗GPT(ChatGPT)와 경쟁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오픈소스 접근 방식을 사용해 글로벌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다.

AI 아바타는 기업들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해 대규모 제작팀이나 스튜디오를 고용할 필요가 없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아바타는 휴식 없이 연속으로 방송할 수 있다.

우지아루는 “우리는 항상 디지털 휴먼 라이브 스트리밍에 대해 회의적이었다”며 회사가 수년간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휴먼을 시도해왔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그는 바이두가 현재 5~6년 전 라이브 스트리밍 전자상거래 초기와 비교해 가장 우수한 디지털 휴먼 제품을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라이브 스트림 쇼핑은 팬데믹 이후 기업들이 대안적인 판매 채널을 찾아야 했던 상황에서 중국에서 급성장했다. 경제 성장 둔화 속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수수료와 가상 선물로 수익을 얻기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에 참여하고 있다.

월드패널(Worldpanel)과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의 지난주 보고서에 따르면, 라이브 스트리밍은 작년 더우인에서 매우 많은 매출을 창출해 이 앱이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회사 JD닷컴(JD.com)을 제치고 중국 2위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되었으며, 선두 업체인 알리바바(Alibaba)의 시장 점유율도 잠식했다. JD닷컴과 알리바바의 타오바오(Taobao) 모두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 포털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텐센트(Tencent)를 포함한 다른 중국 기업들도 뉴스 앵커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휴먼을 만드는 도구를 개발했다. 2023년 말에는 여러 기업들이 솔로데이(Singles Day) 쇼핑 휴일 기간 동안 가상 인간 라이브 스트리머를 시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들이 충동구매인 경우가 많아 높은 반품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우지아루는 가상 인간을 라이브 스트리밍에 사용하는 가장 큰 도전은 더 이상 기술이 아니라 규정 준수와 플랫폼 요구사항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휴먼은 제품 광고에 관한 규정을 준수하도록 훈련받아야 하며, 주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들은 가상 인물이 세션을 진행하는 것을 허용하는 데 서로 다른 규칙을 가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루오융하오의 다음 가상 인간 출연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우지아루는 곧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미래에는 디지털 휴먼이 중국 외부 사용자들에게 도달하기 위해 여러 언어로 쉽게 라이브 스트리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CNBC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Youxuan 라이브 화면 캡쳐




中 AI 아바타, 라이브 커머스서 7시간 만에 76억원 매출… 인간 인플루언서 압도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