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日 초고령 도시에 ‘클로바 케어콜’ 도입… 일본 고령화 문제 해결한다

네이버, 日 초고령 도시에 ‘클로바 케어콜’ 도입... 한국 AI로 일본 고령화 문제를 해결한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네이버클라우드가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시에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을 도입한다고 23일(한국 시간) 발표했다. 이는 한국의 AI 기술로 일본의 초고령화 문제를 해결하는 첫 사례로, 한일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간 디지털 복지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이즈모시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약 30%에 달하는 초고령 도시다. 증가하는 돌봄 수요에 비해 지원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해결책을 모색해 왔다.

클로바 케어콜은 독거 어르신과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AI가 직접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대화형 AI가 자연스럽고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교감을 유도하며, 통화 중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즉시 복지사나 병원 등 지역 관계 기관에 연계해 위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한다. 현재 한국 내 절반 이상의 지자체에서 도입되어 높은 응답률과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일본 내각관방이 주최하는 디지덴 고시엔(Digi田·甲子園, 디지털 전원도시 국가구상 본선) 대회에서 한국 기업 최초로 최종 5위에 입상하며 서비스 우수성을 공식 인증받았다.

양측은 지난해 10월부터 협의를 시작해 이즈모시 일부 지역에서 시범 서비스를 운영했다. 서비스 효과와 이용자 반응이 긍정적으로 확인되면서 본격적인 도입을 결정했다. 향후 6개월간의 시스템 고도화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이즈모시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채선주 네이버 전략사업대표는 “한국의 초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해 2021년부터 시작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일본에 제안한 것은 동일한 고령화 사회 문제를 겪고 있는 양국이 함께 해법을 모색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일 수교 60주년을 맞아 이뤄진 이번 협력은 양국 간의 실질적인 디지털 복지 협력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AI는 이제 기술 경쟁을 넘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수단으로 발전해야 하며, 네이버는 이를 실현하는 책임 있는 기술 파트너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네이버클라우드는 오는 7월 9일부터 11일까지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에 참가해 클로바 케어콜을 주제로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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