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기술로 완전히 제작된 가상의 음악 그룹 ‘벨벳 선다운(Velvet Sundown)’이 그 어떤 사전 마케팅이나 팬층 구축 없이도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에서 월간 청취자 50만 명이라는 기존 인디 밴드들도 달성하기 어려운 놀라운 성과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들의 성공 뒤에 숨겨진 진실이 밝혀지면서 음악 업계에 큰 충격을 안겼다. 롤링스톤이 2일(현지 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벨벳 선다운을 대변한다고 주장했던 앤드류 프렐론(Andrew Frelon)이라는 가명의 인물이 결국 “이 모든 것이 언론과 대중을 대상으로 한 치밀하게 계획된 사기극이었다”고 폭로한 것이다.
벨벳 선다운은 생성형 AI 플랫폼 수노(Suno)를 활용해 ’70년대 사이키델릭 텍스처와 시네마틱 얼터너티브 팝을 융합한’ 음악을 제작했다. 밴드 사진부터 음악까지 모든 것이 AI로 생성됐음에도 불구하고 대중과 플랫폼의 알고리즘을 성공적으로 속여냈다. 특히 수노의 ‘페르소나(Persona)’ 기능을 사용해 일관된 가수 목소리를 유지하며 진짜 밴드처럼 위장했다.
문제는 이러한 AI 음악이 기존 스트리밍 생태계에서 얼마나 쉽게 성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는 점이다. 벨벳 선다운의 곡들은 “바람 속의 먼지(Dust on the Wind)” 같은 70년대 록의 진부한 복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수십만 명의 청취자를 확보했다. 이는 AI가 이미 상당한 수준의 음악 제작 능력을 갖췄음을 의미한다.
더 심각한 문제는 스포티파이 같은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이 AI 음악에 대한 명확한 규제나 검증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다는 점이다. 스포티파이는 현재 AI 음악에 대한 규칙이 없으며, 플랫폼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스포티파이 전 데이터 연금술사 글렌 맥도날드(Glenn McDonald)는 “과거에는 가짜 청취자가 더 큰 문제였지만 이제는 가짜 음악이 더 큰 문제가 됐다”며 플랫폼의 AI 기반 추천 시스템이 이러한 현상을 가속화했다고 분석했다.
맥도날드는 추천 시스템이 “실제 인간의 청취와 커뮤니티에 강한 기반을 둔 이해 가능한 알고리즘”에서 “오디오 특성을 기반으로 추천용 곡을 선택할 수 있는” AI 기반 시스템으로 변화하면서 가짜 밴드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는 시스템의 “복권 같은 역학”을 증가시켜 AI로 생성된 음악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것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음악 산업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베테랑 A&R 임원은 “음악이 훌륭해서가 아니라 AI이기 때문에 주목받았다.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면서도 “AI가 진정한 히트곡을 만드는 것은 분명히 시간문제”라고 전망했다. 그는 “대중이 사랑하는 히트곡이 나올 것이고, 그 시점에서 누군가가 그것이 AI라고 밝힐 것이다. 사람들이 그 곡을 사랑하기 때문에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번 사건은 AI 음악 생성 기술이 더 이상 실험실의 연구 대상이 아닌, 실제 음악 산업의 수익 구조와 아티스트들의 생계에 직접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즉각적인 위협임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사례가 됐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롤링스톤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Velvet Sun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