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 폴드7, Z 플립7, 워치8 시리즈에 적용될 새로운 제미나이(Gemini)와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을 공개했다. 이들 기기는 안드로이드 16과 웨어 OS 6을 탑재한 최초의 신제품이 될 예정이다. 9일(현지 시간) 구글 블로그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구글의 안드로이드 플랫폼 제품 및 UX 담당 부사장 민디 브룩스(Mindy Brooks)는 “갤럭시 언팩에서 안드로이드용 구글 AI 기능의 새로운 업데이트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제미나이와 서클 투 서치 기능을 포함하며, 삼성의 갤럭시 Z 폴드7, Z 플립7, 워치8 시리즈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서클 투 서치는 지난해 갤럭시 언팩 무대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수억대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용 가능해졌으며, 화면 번역과 AI 오버뷰 같은 새로운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다. 이제 서클 투 서치는 AI 모드를 통해 더욱 강력해진다. 이는 까다로운 질문에 대한 가장 진보된 AI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에서 홈 버튼이나 비게이션 바를 길게 눌러 관심 있는 항목을 동그라미로 표시하면 AI 기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후 후속 질문을 통해 보고 있는 내용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다. 간단한 분석과 추가 탐색을 위한 유용한 링크도 제공된다.
최신 기능 중 하나는 모바일 게임 도움 기능이다. 화면의 도전 과제나 캐릭터, 아이템을 동그라미로 표시하면 게임 내 특정 지점에 맞춰 타임스탬프가 적용된 팁, 관련 비디오, 유용한 기사 링크가 포함된 AI 오버뷰를 받을 수 있다. 완료 후에는 중단했던 지점부터 게임을 재개할 수 있다.
새로운 갤럭시 Z 폴드7에서는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화면을 제미나이와 공유해 손쉬운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다. 콘텐츠를 스크롤하거나 앱을 전환하는 동안 실시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온라인 쇼핑 시 두 번째 의견을 구하는 데 완벽하다. 예를 들어 여행용 여행가방을 선택할 때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를 열고 화면을 공유한 후 고려 중인 다양한 제품을 스크롤하면서 “재료 품질을 기준으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라고 물을 수 있다.
주변 환경에 대한 도움이 필요할 때 새로운 갤럭시 Z 플립7이 완벽한 동반자 역할을 한다. 라이브 모드로 전환하고 카메라 버튼을 누른 후 플렉스 모드로 접으면 갤럭시 Z 플립7이 자체 삼각대 역할을 하며, 앞머리를 자르거나 DIY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요가 자세를 마스터할 때 핸즈프리 가이드를 제공한다. 최초로 갤럭시 Z 플립7의 플렉스윈도우(FlexWindow)에서 직접 제미나이 라이브와 카메라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휴대폰을 열지 않고도 막판 의상 조언이나 새 안경 스타일링 도움 등 이동 중 빠른 답변을 얻기에 좋다.
구글은 최근 캘린더, 태스크, 맵스, 킵 등 구글 앱부터 시작해 제미나이 라이브 지원을 롤아웃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대화에서 직접 행동을 취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7과 Z 플립7부터 제미나이는 삼성 캘린더, 리마인더, 노트 등 선호하는 삼성 앱과도 직접 연결된다. 이벤트 포스터를 보면 제미나이 라이브를 열고 카메라를 향해 “그들이 우리 동네에 올 때 내가 시간이 있는지 확인해줘” 또는 “이 이벤트들을 삼성 캘린더에 추가해 줄래?”라고 간단히 물을 수 있다. 제미나이가 대신 처리해준다.
새로운 갤럭시 워치8은 웨어 OS 6을 탑재한 최초의 기기로, 손목의 모든 기능이 이전보다 빨라진다. 또한 향상된 반응성과 유연한 스크롤링, 매끄러운 전환으로 모든 상호작용이 수월해진다. 워치8 시리즈는 처음부터 제미나이가 준비된 상태로 출시되는 최초의 기기다. 휴대폰이 편리하지 않은 순간에 제미나이가 답변을 제공하고 할 일 목록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웨어 OS 6 덕분에 제미나이는 삼성 헬스, 캘린더, 리마인더, 시계 등 주요 삼성 앱과도 작동한다.
워치8의 제미나이는 아침 런닝 추적부터 나중에 공유할 빠른 생각 기억, 시도할 레스토랑 찾기와 친구에게 세부 정보 전송까지 하루 종일 함께한다. 시계에 자연스럽게 말하면 즉시 작업을 완료할 수 있어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
이러한 강력한 새 AI 기능들은 새로운 삼성 갤럭시 기기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7과 플립7 모두 6개월간 구글 AI 프로(Google AI Pro)를 제공하므로 구글의 가장 강력한 모델인 제미나이 2.5 프로(Gemini 2.5 Pro)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고, 비오 3 패스트(Veo 3 Fast)를 통한 동영상 생성 같은 새롭고 강력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구글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구글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