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트로픽(Anthropic)이 15일(현지 시간) 금융 전문가들을 위한 포괄적인 AI 분석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번 금융 분석 솔루션(Financial Analysis Solution)은 시장 분석, 투자 연구, 투자 의사결정 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새로운 솔루션은 시장 피드부터 데이터브릭스(Databricks),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같은 플랫폼에 저장된 내부 데이터까지 모든 금융 데이터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한다. 사용자는 즉석 검증을 위해 원본 자료로 바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중요한 데이터 소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 까다로운 금융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확장된 용량을 제공받는다.

이번 금융 분석 솔루션의 핵심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클로드 4(Claude 4) 모델은 발스 AI(Vals AI)의 금융 에이전트 벤치마크에서 금융 업무 전반에 걸쳐 다른 최첨단 모델들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였다. 펀더멘털랩스(FundamentalLabs)가 엑셀 에이전트 구축에 활용한 결과, 클로드 오푸스 4(Claude Opus 4)는 금융 모델링 월드컵 대회 7개 레벨 중 5개를 통과했으며 복잡한 엑셀 작업에서 83%의 정확도를 기록했다.
클로드 코드(Claude Code)와 확장된 사용 한도를 제공하는 클로드 엔터프라이즈(Claude for Enterprise)를 통해 거래 시스템 현대화, 독점 모델 개발, 컴플라이언스 자동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과 리스크 모델링을 포함한 복잡한 분석이 가능하다. 분석가들은 중요한 시장 이벤트 처리와 거래 마감일에 맞춘 까다로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사전 구축된 MCP 커넥터를 통해 금융 데이터 제공업체와 기업 플랫폼에 접근해 포괄적인 시장 데이터와 사모시장 인텔리전스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신속한 가치 실현을 위한 맞춤형 온보딩, 교육, 모범 사례 등 전문가 구현 지원도 제공된다.
데이터 제공업체를 통해 클로드는 포괄적인 금융 정보에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다. 박스(Box)는 안전한 문서 관리와 데이터룸 분석을 지원하고, 달루파(Daloopa)는 모든 공개 서류, 공시, 프레젠테이션에서 고품질 펀더멘털과 KPI를 제공한다. 팩트셋(FactSet)은 포괄적인 주식 가격, 펀더멘털, 컨센서스 추정치를 제공하며, 모닝스타(Morningstar)는 밸류에이션 데이터와 연구 분석을 기여한다.
팰런티어(Palantir)는 정부와 기업이 대규모 데이터를 통합, 분석, 활용해 중요한 운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AI 기반 플랫폼을 구축한다. 피치북(PitchBook)은 업계 선도적인 사모자본 시장 데이터와 연구를 제공해 사용자가 투자와 자금조달 기회를 더 빠르고 확신 있게 발굴하고 실사를 수행하며 성과를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P 글로벌(S&P Global)은 캐피털 IQ 파이낸셜, 실적발표 회의록 등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전체 연구 워크플로를 제공한다.
금융기관들은 최고 수준의 데이터 보호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데이터는 생성 모델 훈련에 사용되지 않아 지적재산권과 고객 정보의 기밀성을 유지한다. 클로드는 즉시 배포부터 맞춤형 개발까지 금융 AI를 위한 완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간소화된 조달과 통합 청구를 위해 클로드 엔터프라이즈와 금융 분석 솔루션 모두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어 기존 공급업체 관계를 활용하면서 조달 주기를 단축할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 지원도 곧 제공될 예정이다.
해당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앤트로픽 뉴스룸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앤트로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