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신간] ‘보고서 작성 고민 끝’… 보고서·기획서 고민 없이 시작해서 30분 만에 끝내주는 프롬프트 책

[신간] ‘보고서 작성 고민 끝’… 보고서 기획서 고민 없이 시작해서 30분 만에 끝내주는 프롬프트 책
이미지 출처: 한빛비즈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실무 현장에서 직접 검증된 AI 활용법을 담은 실용서가 출간됐다. 한빛미디어는 2일(한국 시간) 박경수 저자의 ‘보고서 기획서 고민 없이 시작해서 30분 만에 끝내주는 프롬프트 책’을 출간한다고 발표했다. 이 책은 20여 년간 10만 장이 넘는 보고서와 기획서를 작성해 온 업무 달인이 다양한 생성형 AI를 직접 활용해 정리한 실전 가이드다.

이 책의 핵심은 단순한 도구 소개에 그치지 않고 실제 업무에 최적화된 생성형 AI 20개를 엄선해 17단계 워크플로우와 만능 프롬프트 33개를 제시한다는 점이다. 챗GPT(ChatGPT)는 물론 제미나이(Gemini), 클로드(Claude), 퍼플렉시티(Perplexity), 젠스파크(ZenSpark), 코파일럿(Copilot) 등 최신 AI 도구들의 실무 활용법을 담았다.

특히 보고서 작성 과정을 자료 수집, 기획과 구성, 스토리 구성과 문서 작성의 3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에 적합한 AI 도구와 프롬프트를 매칭한 것이 특징이다. 저자는 “생성형 AI는 결국 사용자가 얼마나 똑똑하게 명령하는지에 따라 활용성이 극대화된다”며 “심층연구 기능만 잘 활용하면 20페이지짜리 보고서를 30분도 채 안 되는 시간에 완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경수 저자는 현재 컨설팅사에서 기업 및 공공기관 대상 경영컨설팅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수백 차례의 기업 강의를 통해 생성형 AI 업무 활용법을 전수해온 전문가다. 그는 ‘챗GPT 업무 사용 매뉴얼’ 등 다수의 AI 관련 저서를 통해 실무진들에게 새로운 업무 방식을 제안해왔다.

이 책은 299쪽 분량으로 2만2000원에 판매되며, 보고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직장인들을 위한 실전형 업무 루틴을 제공한다. 출간과 함께 직장인들의 문서 작성 스트레스 해소와 업무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간] ‘보고서 작성 고민 끝’… 보고서·기획서 고민 없이 시작해서 30분 만에 끝내주는 프롬프트 책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