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애플, 시리용 AI 검색 서비스 내년 봄 본격 출시

애플, 시리용 AI 검색 서비스 내년 봄 본격 출시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애플(Apple)이 내년 봄 시리(Siri)에 통합될 AI 기반 웹 검색 도구를 출시한다고 블룸버그(Bloomberg)가 3일 보도했다.

내부적으로 ‘월드 널리지 앤서스(World Knowledge Answers)’라는 코드명으로 불리는 이 시스템은 챗GPT(ChatGPT)나 퍼플렉시티(Perplexity)처럼 인터넷 전반에서 정보를 검색해 답변을 제공하는 ‘답변 엔진’ 방식으로 작동한다. 애플 임원들은 이를 오랫동안 지연된 시리 전면 개편의 핵심 요소로 보고 있다.

주목할 점은 애플이 이번 주 구글(Google)과 공식 협약을 체결해 구글 개발 AI 모델을 시리 구동에 활용하는 방안을 평가하고 테스트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구글은 애플의 오랜 인터넷 검색 파트너로, 이번 협력이 성공할 경우 사파리(Safari) 브라우저와 아이폰 홈 화면의 스포트라이트(Spotlight) 검색에도 이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새로운 검색 경험은 텍스트, 사진, 동영상, 지역 관심 지점을 결합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현재 시리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위한 AI 기반 요약 시스템을 포함한다. 현재 시리는 복잡한 질의나 일반 지식 검색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구글이나 챗GPT 결과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애플의 변화 배경에는 AI 기반 검색의 급속한 성장이 있다. 애플 서비스 담당 에디 큐(Eddy Cue) 부사장은 올해 초 법정에서 “애플 기기에서 구글 검색 쿼리 수가 20년 만에 처음 감소했다”며 “전통적인 검색 엔진에 대한 잠재적으로 강력한 경쟁자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AI 기반 옵션들을 언급한 바 있다.

자세한 내용은 블룸버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딜라이트_AI매터스_PR & MKT 전문가를 위한 AI 활용 강의 상세 페이지 디자인_입문편_뉴스레터 배너



애플, 시리용 AI 검색 서비스 내년 봄 본격 출시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