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xAI, 그록 훈련팀 500명 해고… ‘전문 AI 튜터’ 확장에 집중

xAI, 그록 훈련팀 500명 해고… ‘전문 AI 튜터’ 확장에 집중
이미지 출처: xAI

일론 머스크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xAI가 그록(Grok) 챗봇 개발 핵심 팀 500여 명을 해고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13일(현지 시각)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xAI는 지난주 금요일 밤 데이터 주석 팀 직원들에게 해고 통보 이메일을 발송했다. 해고 규모는 해당 팀의 약 3분의 1 수준이다.

회사는 해고 사유로 “전략적 전환”을 들었다. xAI는 이메일을 통해 “전문가형 AI 튜터의 확장과 우선순위를 가속화하고 일반형 AI 튜터 역할 집중을 축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데이터 주석 팀은 xAI 최대 규모 조직으로, 원시 데이터를 맥락화하고 분류해 그록이 세상을 이해하도록 훈련시키는 핵심 역할을 담당했다. 팀의 주요 슬랙 채널 멤버 수는 해고 전 1,500명에서 1,000명 수준으로 급감했다.

해고 직전 xAI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역할 재배치를 위한 테스트를 실시했다. STEM, 코딩, 금융, 의학 등 전통 분야부터 그록의 “성격과 모델 행동”, “시트포스터와 둠스크롤러” 같은 특수 영역까지 다양한 테스트가 진행됐다.

xAI는 해고 발표 후 X를 통해 “전문가형 AI 튜터 팀을 10배 확충할 계획”이라며 STEM, 금융, 의학, 안전 등 분야에서 채용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해고된 직원들은 계약 종료일이나 11월 30일 중 늦은 날까지 급여를 받지만, 회사 시스템 접근 권한은 즉시 차단됐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비즈니스 인사이더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xAI

딜라이트_AI매터스_PR & MKT 전문가를 위한 AI 활용 강의 상세 페이지 디자인_입문편_뉴스레터 배너



xAI, 그록 훈련팀 500명 해고… ‘전문 AI 튜터’ 확장에 집중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