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계가 인공지능(AI) 시대에 맞춘 새로운 마케팅 도구를 선보였다. HSAD가 AI 검색 환경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브랜드 맞춤형 에이전트’를 광고업계 최초로 출시했다고 23일(한국 시각) 발표했다. 이번 에이전트는 기존 광고회사들이 내부 업무 효율화를 위해 개발한 AI와 달리, 외부 기업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기업용 AI 솔루션이다. 소비자와 AI의 대화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의 진짜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전략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전 과정을 AI 검색 최적화(AIEO: AI Engine Optimization) 관점에서 지원한다.
AI가 보편화되면서 소비자들의 검색 패턴이 기존 포털 검색에서 AI 검색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브랜드들은 소비자가 AI에게 던지는 질문 속 숨겨진 의도를 읽어내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HSAD의 새로운 에이전트는 이러한 의도를 포착해 브랜드가 AI 검색에서 추천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브랜드 맞춤형 에이전트는 3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됐다. 먼저 ‘인텐트릭스(INTENTrix)’는 HSAD가 개발한 AI 챗봇을 통해 소비자와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숨겨진 의도를 파악한다. 조사자 개입 없이 소비자가 AI에게 던진 질문의 맥락을 분석해 브랜드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까지 찾아낸다.
‘마켓 인텔리전스 26(Market Intelligence 26)’은 인텐트릭스에서 확보한 데이터와 소셜미디어, 광고물, 제품 후기, 커뮤니티 등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브랜드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사용자가 자연어로 질문하면 브랜드 아키타입 분석부터 팬 지수, 구매결정요인 분석 등 26개 지표를 제공한다.
‘AIEO 스튜디오(AIEO Studio)’는 마켓 인텔리전스 26에서 도출한 전략을 바탕으로 각 미디어에 최적화된 AI 친화적 콘텐츠를 생성한다. 소비자 의도를 반영해 AI 검색에서 노출 확률이 높은 광고 이미지와 카피를 제작하며, 위키피디아, 티스토리, 인플루언서 콘텐츠 등 다양한 채널별 AI 노출 최적화 콘텐츠도 제안한다.
HSAD는 이 솔루션들을 기업들에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델로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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