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나락스,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 ‘A, A’ 등급 획득 외
산업 특화 AI 기업 마키나락스가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나이스디앤비와 이크레더블로부터 각각 ‘A’ 등급을 받았다. 마키나락스는 미래에셋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2026년 상반기 IPO를 목표로 상장 절차에 본격 돌입한다. 회사는 제조·국방 등에 특화된 AI 플랫폼 ‘런웨이’를 기반으로 올해 수주 금액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2017년 설립된 마키나락스는 GS, LG, SK, 삼성 등 글로벌 제조 그룹으로부터 총 500억 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으며,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기술 선도 기업과 CB인사이트 세계 100대 AI 기업 등에 선정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 엔젤스윙, 국토부 스마트 건설 챌린지 ‘안전 혁신상’ 수상
엔젤스윙이 11일 국토교통부 주최 ‘2025 스마트 건설 챌린지’에서 안전관리 분야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엔젤스윙은 드론 실시간 영상 AI 분석 기술로 건설 현장 고소 작업자의 위험 요소를 자동 탐지해 플랫폼에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을 시연했다. 이 기술은 드론 스테이션 기반 자동화 운영으로 60만 평 규모 현장의 CCTV 사각지대를 관제하며 추락사고를 방지한다. 엔젤스윙의 플랫폼은 현재까지 국내외 건설 현장 500곳 이상에 도입됐으며, 2D·3D 모델링 가상 현장에서 시공 오차 검증과 안전관리를 지원한다.
▪️ 2025 로보월드, 5만여 명 방문으로 성황리 폐막
국내 최대 로봇 전시회 ‘2025 로보월드’가 11월 5일부터 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돼 총 5만여 명이 방문했다. 산업통상부 주최로 열린 이번 전시회에서는 AI 기반 휴머노이드, 자율주행로봇, 산업용 로봇 등 최신 기술이 공개됐으며, 신설된 ‘국방분야 상용로봇 특별관’과 ‘헬스케어 공동관’이 주목받았다. 해외바이어 연계 수출상담회에서는 460건 상담에 약 1억 8,800만달러 규모의 상담 금액을 기록했고, 국내 수요처 연계 구매상담회에서는 234억 9,000만원의 성과를 거뒀다. 신설된 ‘투자사 초청 상담회’에서는 41건 상담에 607억 원 규모의 투자 상담 실적을 올렸다.
▪️ 스마일샤크, AI로 엠블록컴퍼니 뉴스레터 제작 시간 81% 단축
AWS 프리미어 티어 파트너 스마일샤크가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엠블록컴퍼니의 AI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뉴스레터 제작 시간을 3시간 30분에서 40분으로 단축시켰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 뉴스 API, Google APIs, 아마존 베드록을 통합한 구글 스프레드시트 기반 시스템으로 하루 100개 뉴스의 신뢰도·발행 시점·언론사 등급을 자동 점수화하며, 편집자가 체크하면 세 가지 문체로 본문이 자동 생성된다. 약 1만 명 구독자를 대상으로 발행되는 엠블록레터는 이번 자동화를 통해 에디터가 스토리텔링과 분석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 세이지 홍영석 대표, 포브스코리아 ‘Y30s RISING AI LEADERS’ 선정
산업 특화 비전 AI 기업 세이지의 홍영석 공동대표가 포브스코리아 ‘Y30s RISING AI LEADERS’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2017년 세이지를 공동 창업한 홍 대표는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SAIGE VISION’을 개발해 이차전지·반도체 분야 비정형 결함 자동 검출 기술을 상용화했다. 세이지의 기술은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주요 제조기업에 적용되며 전 세계 100여 개 공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회사는 2023년 155억 원 규모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으며, 2025년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 선정돼 글로벌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 세온이앤에스, AI 시대 도메인 지식 전환 등 특허 2건 출원
세온이앤에스가 산업 안전 분야 지식 전환과 LLM 프롬프트 보안 문제 해결을 위한 특허 2건을 출원했다고 밝혔다. 첫 번째 특허는 자동차·철도·항공·의료·원전 등 산업별 안전 표준 간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환하는 프레임워크 기술로, 동일한 위험 분석 작업 반복으로 인한 비효율을 해소한다. 두 번째 특허는 기업이 LLM 활용 시 프롬프트 입력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 노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민감 정보를 직접 노출하지 않고도 AI가 문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메인을 변환하는 기술이다. 세온이앤에스는 두 특허가 보안성과 AI 활용성의 균형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출처: 엔젤스윙 외
![[11월 11일 AI 뉴스 브리핑] 스마일샤크, AI로 엠블록컴퍼니 뉴스레터 제작 시간 81% 단축 외](https://aimatters.co.kr/wp-content/uploads/2025/11/AI-매터스-기사-썸네일-11월-11일-AI-뉴스-브리핑.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