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아마존, AWS 리인벤트 2025서 차세대 AI 칩 ‘트레이니엄3’ 공개

아마존, AWS 리인벤트 2025서 차세대 AI 칩 ‘트레이니엄3’ 공개
이미지 출처: AWS 유튜브

아마존의 자체 개발 AI 칩이 예상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앤디 재시(Andy Jassy)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주 엔비디아(Nvidia) 경쟁 칩인 트레이니엄(Trainium) 사업이 이미 수십억 달러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크크런치가 3일(현지 시각)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재시는 아마존웹서비스(AWS) 리인벤트(re:Invent) 컨퍼런스에서 “트레이니엄2 사업은 수십억 달러의 매출 규모를 달성했으며, 100만 개 이상의 칩이 생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10만 개 이상의 기업이 아마존의 AI 개발 도구인 베드록(Bedrock)에서 이 칩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날 아마존은 현재 버전보다 4배 빠르면서도 전력 소비는 더 적은 차세대 칩 트레이니엄3(Trainium3)도 공개했다. 재시는 자사 칩이 “시중의 다른 GPU 옵션보다 가격 대비 성능 우위가 확실하다”며 경쟁력을 강조했다.

맷 가먼(Matt Garman) AWS CEO는 CRN과의 인터뷰에서 이 매출의 주요 고객으로 앤트로픽(Anthropic)을 지목했다. 가먼은 “50만 개 이상의 트레이니엄2 칩이 클로드(Claude)의 차세대 모델을 구축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앤트로픽의 주요 투자자이며, 앤트로픽은 AWS를 주요 모델 훈련 파트너로 선택했다.

아마존은 차세대 트레이니엄4(Trainium4)를 엔비디아 GPU와 상호운용 가능하도록 설계할 계획이다. 이미 수십억 달러 매출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아마존의 AI 칩 사업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테크크런치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아마존




아마존, AWS 리인벤트 2025서 차세대 AI 칩 ‘트레이니엄3’ 공개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