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다음 달 13일 챗GPT에서 GPT-4o를 포함한 구형 모델 여러 종을 중단한다. 현재 GPT-4o 사용자는 전체의 0.1%에 불과하며, 대부분 GPT-5.2로 이동한 상태라고 밝혔다.
오픈AI가 29일(현지 시각) 공식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중단되는 모델은 GPT-4o, GPT-4.1, GPT-4.1 미니, 오픈AI o4-미니이다. 앞서 발표한 GPT-5 인스턴트(Instant)와 띵킹(Thinking) 버전도 같은 날 사라진다. 다만 기업 개발자용 API에서는 당분간 해당 모델들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GPT-4o는 한 차례 중단됐다가 사용자 요청으로 복원된 바 있다. 당시 플러스와 프로 사용자들이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같은 핵심 용도를 전환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GPT-4o의 대화 스타일과 따뜻함을 선호한다는 피드백을 보냈기 때문이다.
오픈AI는 이런 의견을 GPT-5.1과 GPT-5.2에 반영했다. 성격 개선과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지원을 강화했고, 챗GPT 응답 방식 맞춤 설정 기능도 추가했다. 사용자는 친근함 같은 기본 스타일을 선택하고 따뜻함과 열정 수준도 조절할 수 있다.
오픈AI는 불필요하게 요청을 거부하거나 지나치게 조심스럽고 설교조로 답변하던 문제를 개선하는 업데이트를 곧 선보인다. 만 18세 이상 성인 사용자를 성인답게 대우하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 챗GPT 버전도 개발 중이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만 18세 미만 사용자를 식별하는 연령 예측 기능을 도입했다.
오픈AI는 “GPT-4o 접근 권한을 잃는 것이 일부 사용자에게 실망스럽게 느껴질 것을 알고 있으며, 이 결정을 가볍게 내리지 않았다”면서 “모델을 퇴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모델 개선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Open AI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Open 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