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 시각) 퍼플렉시티(Perplexity)가 여러 AI 모델을 한 번에 활용해 답변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 ‘모델 카운슬(Model Council)’을 선보였다.
퍼플렉시티 블로그에 따르면, 최첨단 AI 모델들이 점점 더 발전하고 특화되면서 사용자들은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할지, 그리고 선택한 모델로부터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 현재 퍼플렉시티만이 모든 주요 AI 모델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있으며, 회사의 데이터에 따르면 모델 성능은 작업과 질문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코딩 작업에 최적화된 모델이 연구나 창작 작업에서는 최선이 아닐 수 있다는 의미다.
모델 카운슬은 여러 모델의 연구 결과를 하나의 답변으로 통합하는 멀티 모델 연구 기능이다. 사용자가 여러 모델에 걸쳐 수동으로 질문을 검증하는 대신, 모델 카운슬을 통해 여러 모델에서 동시에 같은 질문을 실행할 수 있다.
퍼플렉시티 메인 인터페이스에서 모델 카운슬을 선택하면, 클로드 오푸스 4.6(Claude Opus 4.6), GPT 5.2, 제미나이 3.0(Gemini 3.0) 같은 세 가지 모델에서 동시에 질문이 실행된다. 이후 합성 모델(synthesizer model)이 각 모델의 결과를 검토하고 가능한 경우 충돌을 해결한 뒤, 모델들이 동의하는 부분과 다른 부분을 보여주는 하나의 통합 답변을 제공한다.

퍼플렉시티는 모든 AI 모델에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모델이 맥락을 간과하거나, 특정 관점으로 기울거나, 확신에 찬 추측으로 공백을 메울 수 있다. 실행에 옮길 연구의 경우 이는 큰 위험이 된다.
모델 카운슬은 여러 모델을 사용하는 퍼플렉시티의 장점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모델 간 전환 대신 여러 모델에 동시에 질문하고 하나의 통합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모델들이 수렴하면 자신감을 가지고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고, 의견이 다르면 더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퍼플렉시티는 모델 카운슬이 정확성과 관점이 중요한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고 밝혔다. 투자 리서치에서는 주식, 시장, 재무 결정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얻을 수 있으며 모델 편향이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에서 도움이 된다. 복잡한 결정을 내릴 때는 주요 구매, 경력 이동, 전략적 선택에 대한 옵션을 여러 추론 방식의 입력으로 평가할 수 있다.
창작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선물, 여행 계획,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다양한 모델의 강점을 활용해 도출할 수 있다. 검증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확한 정보를 얻고 있다는 확신이 필요할 때 정보를 교차 검증할 수 있다.
모델 카운슬은 현재 웹에서 퍼플렉시티 맥스(Perplexity Max) 구독자에게 제공되며, 모바일 앱 지원은 곧 제공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퍼플렉시티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퍼플렉시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