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쇼핑이 AI(인공지능)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검색 기능과 최저가 제공으로 새롭게 변신했다. 구글은 450억 개의 제품 목록을 포함한 쇼핑 그래프(Shopping Graph)와 자사의 새로운 AI 모델 제미니(Gemini)를 결합해 구글 쇼핑을 재구성했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기능은 오늘부터 미국에서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AI로 강화된 쇼핑 리서치
새롭게 개편된 구글 쇼핑은 AI를 사용해 쇼핑 검색 결과를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사용자에게 필요한 제품 정보를 자동으로 생성해 보여주며, 검색어와 관련된 중요한 사항을 요약해 주는 AI 브리프(brief)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시애틀에서 입을 남성용 겨울 재킷”을 검색하면, 시애틀 기후에 적합한 재킷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정보들을 담은 AI 브리프가 나타난다. 이 브리프에는 관련 제품과 그 제품이 왜 적합한지에 대한 설명도 포함된다. 또한, 사용자는 더 깊이 있는 리서치를 원할 경우 관련 기사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특정 크기나 가까운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지 등을 선택할 수 있는 동적 필터(dynamic filters)를 활용할 수 있다. 이 경험은 생성형 AI와 증강 현실(AR) 쇼핑 도구로 구동되는 가상 착용 기능도 포함해 보다 자신 있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개인 맞춤형 결과 제공
구글은 쇼핑이 개인적인 경험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구글 쇼핑 홈페이지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춘 제품과 영상을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피드를 추가했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구매를 고려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사용자가 마지막에 중단한 곳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구글 쇼핑 로고를 클릭하거나 shopping.google.com을 방문하면 이 개인 맞춤형 피드를 확인할 수 있다.
개인 맞춤형 결과를 업데이트하거나 비활성화하고 싶은 경우, 구글 쇼핑 메뉴에서 “쇼핑 환경 설정(Shopping preferences)”을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최저가 제공 및 할인 찾기
구글은 소비자들이 항상 저렴한 가격을 원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새로운 구글 쇼핑에 가격 비교, 가격 통계, 가격 추적과 같은 도구들을 통합했다. 또한 사용자는 개인화된 할인 정보가 제공되는 전용 ‘할인 페이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할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상단의 ‘할인’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새 구글 쇼핑은 모든 매장을 한곳에서 검색할 수 있게 하며, 브랜드들이 쇼핑객과 더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는 AI 쇼핑 같은 보조 경험을 통해서나 풍부한 제품 광고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구글은 AI가 생성하는 브리프가 실험적(experimental) 기능임을 알리고,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개선할 계획이다. 새로운 구글 쇼핑은 구글 검색의 ‘쇼핑 탭’에서 확인하거나 shopping.google.com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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