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개인화 된 인텔리전스 시스템 ‘Apple Intelligence’ WWDC서 공개
애플이 드디어 AI 전선에 본격적으로 참여했다. 6월 10일, 세계개발자회의 WWDC 2024를 개최하고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라는 개념을 선포하며 애플만의 개인화 된 AI 생태계를 소개했다. 핵심은 애플만의 강력한 생성형 모델의 성능과 사용자의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는 기능을 더해 매우 유용하고 개인의 사용에 좀 더 관련성이 높은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아래는 애플이 공식 발표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글이다.
모든 기록과 소통을 위한 새로운 기능
애플 인텔리전스는 iOS 18, iPadOS 18, macOS Sequoia에 통합되어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메일, 노트, 페이지 등에서 텍스트를 다시 작성하거나, 문법과 문장 구조를 교정하고, 글을 요약할 수 있다.
메일 앱에서는 이메일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우선순위 메시지 기능을 통해 중요한 이메일을 쉽게 식별할 수 있고, 스마트 답장 기능으로 빠르게 응답을 제안받을 수 있다.
이 기능은 알림 관리에도 활용된다. 우선 순위 알림으로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며, 집중 모드는 중요한 알림만 표시하여 사용자가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돕는다.
노트 및 모바일 앱에서는 오디오 녹음 후 그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요약할 수 있다. 특히 iPad Pro는 메모 앱에서 오디오를 녹음하고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하여 보여준다.
소통과 자기 표현에도 새로운 재미를 더한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누구나 쉽게 흥미로운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는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스케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메시지 뿐만 아니라 전용 앱에서 다양한 스타일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수 있다. 사진 라이브러리에서 사람을 선택하고 원하는 스타일로 이미지를 맞춤 설정해볼 수도 있다.
메시지 앱에서는 개인화된 이미지를 생성해 주변인들과의 소통이 더욱 즐거워진다. 예를 들어, 등산을 주제로 한 그룹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경우, 친구들, 목적지,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받고 관련 이미지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노트 앱에서는 애플 펜슬의 도구 팔레트 내에 새로운 ‘이미지 완드(Image Wand)’를 사용해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에 접근할 수 있다. 사용자가 대충 그린 스케치를 멋진 이미지로 변환하거나 주변 정보를 활용해 빈 공간에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키노트, 프리폼, 페이지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API를 도입한 서드파티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상황에 딱 맞는 젠모지(Genmoji)

애플의 이모지가 애플 인텔리전스를 만나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차원이 다른 젠모지(Genmoji)로 진화했다. 간단한 설명으로 개인화 된 젠모지를 생성, 사진을 기반으로도 만들 수 있고 메시지 내에서 이모지처럼 사용하거나 스티커 및 반응으로 공유할 수도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를 사용해 자연어 검색으로 사진과 비디오에서 특정 장면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클린업’ 도구를 사용해 사진에 불필요한 물체나 배경을 제거할 수 있으며, ‘메모리즈’ 기능은 텍스트로 입력한 설명으로 최적의 사진과 비디오를 선택해 영화처럼 편집할 수 있다.
시리의 새로운 시대
애플 인텔리전스를 통해 시리에 대한 경험이 한 층 개선된다. 일상 작업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용자가 텍스트나 음성을 통해 시리와 소통할 수 있으며, 애플과 타사 앱에서 수백 가지 새로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시리는 사용자의 기기 내 개인화 된 정보에 맞춰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예를 들어, 사용자가 추천받은 팟캐스트를 찾거나 가족의 비행기 착륙 시간과 같은 기기 내 다양한 정보를 알려줄 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새로운 기준
애플은 개인 정보 보호에서도 개인화 된 정보에 초점을 맞췄다. 디바이스 내에서 처리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복잡한 요청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처리 성능을 클라우드로 확장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트’를 통해 보안을 유지한다. 이 시스템은 애플 실리콘 서버에서 운영되며, 코드 검사가 가능해 데이터 보안을 보장한다.
챗GPT와 애플 플랫폼의 만남
애플은 iOS 18, iPadOS 18, macOS Sequoia 내에서 챗GPT를 통합하여 사용자가 도구 간 전환 없이 전문지식을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시리는 챗GPT의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 있고, 사용자는 챗GPT에 질문을 입력하기 전에 동의를 해야한다. 챗GPT는 시스템 전반의 글쓰기 도구에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가 강화된 상태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