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IZON BUSINESS’ 5TH ANNUAL STATE OF SMALL BUSINESS SURVEY
중소기업 AI 도입률 39%로 급증…엔터테인먼트 업계가 선도
베라이즌 비즈니스(Verizon Business)가 발표한 ‘제5차 연간 중소기업 현황 조사(5th Annual State of Small Business Survey)’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의 AI 기술 도입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현재 중소기업의 39%가 AI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3년 14% 대비 25%p 증가한 수치다. 또한 35%의 기업들이 AI 도입을 적극 고려 중이며, 20%는 AI가 자사 비즈니스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파악하는 단계라고 응답했다.
업종별로는 엔터테인먼트·레크리에이션 분야가 57%로 가장 높은 AI 도입률을 보였으며, 식음료 업계 44%, 숙박업계 39%, 건설·계약 분야 37%, 요식업계 30%, 소매업계 29% 순으로 나타났다.

마케팅부터 사기 방지까지…AI 활용 분야 확대
기업들의 AI 활용 분야는 마케팅·소셜미디어(30%), 데이터 분석(29%), 고객 서비스(28%), 재고 관리(28%), 제품·서비스 추천(26%), 주문 처리(24%), 사이버보안(24%), 재무관리(24%), 채용(21%), 사기 방지(18%) 등으로 다양했다. 특히 67%의 기업이 AI가 특정 업무에서 시간을 절약하게 해준다고 응답했으며, 65%는 AI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답했다.

사이버보안 위험 증가가 최대 우려…62%가 보안 문제 지적
AI 도입과 관련해 기업들은 보안 위험(62%)을 가장 큰 우려사항으로 꼽았다. 실제로 기업들의 74%가 현재의 사이버보안 보호 수준에 대해 확신하고 있지만, 54%는 AI 도입이 사이버보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63%는 AI 통합 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대응하여 기업들은 멀티팩터 인증(63%)과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61%)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디지털 인프라 투자 확대…고속 인터넷·보안 솔루션 중심
기업들은 AI 도입을 위한 기술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고속 인터넷 플랜(67%), 강력한 대역폭(66%), 무선 신호 강화(61%) 등 기본 인프라 투자가 증가했으며, 보안 클라우드 백업(60%)과 온라인 비즈니스 검색 지원 서비스(60%) 도입도 늘었다. 특히 71%의 기업이 기술 투자가 비용 절감으로 이어졌다고 응답했으며, 75%는 기술 업그레이드가 비즈니스 과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
홀리데이 시즌 준비에도 AI 도입 가속…71%가 AI 광고 투자 확대
홀리데이 시즌을 앞둔 기업들의 AI 활용도 늘어나고 있다. 71%의 기업들이 홀리데이 시즌 고객 확보를 위해 AI 기반 광고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소매업계의 경우 52%가 매장 중심의 홀리데이 시즌을 준비하고 있으며, 33%는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옴니채널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AI 활용의 주된 목적은 고객 경험 개선이었다. 기업들은 AI를 통해 개인화된 상품 추천(26%)과 주문 처리 효율화(24%)를 구현하고 있으며, 33%는 웹사이트와 디지털 프레젠스 강화에 AI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또한 65%의 기업들이 홀리데이 시즌 성공을 위한 외부 조언이나 멘토링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해, AI 도입 관련 전문가 지원에 대한 수요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I 활용 전망…인력난 해소와 업무 효율화 기대감 높아
미도입 기업들 중에서도 사기 방지(46%), 마케팅(42%), 사이버보안(42%) 분야의 AI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7%의 기업들이 AI가 인력 감축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으며, 같은 비율로 현재 직원들의 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68%의 기업들이 AI를 통해 혁신 수준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