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Choose The Right AI Initiatives: 16 Tips For Company Leaders
급변하는 AI 시장,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생성형 AI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불확실성을 동시에 가져왔다. 새로운 AI 경쟁사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기존 기술이 변화하며 시장이 정기적으로 교란되는 상황에서, AI를 활용하는 기업들은 민첩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빠르게 쓸모없어지거나 장기적 요구사항과 맞지 않는 솔루션에 투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트렌드를 쫓기보다는 현명한 기업 의사결정자들은 직장 내 AI 도입이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Forbes Coaches Council 전문가 패널이 작성한 지침서에 따르면, 성공적인 생성형 AI 프로젝트를 선택하기 위해서 기업 리더들은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해야 한다.
기업 리더를 위한 전략적 AI 도입 16가지 팁
1. 전략 없는 트렌디 기술에 저항하라
켈리 번스(Kelly Byrnes)는 “기업 리더들은 최신 생성형 AI 열풍에 편승하려는 유혹을 저항하고, 구현할 기술에 대해 전략적이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새로운 기술이 운영, 이해관계자, 재정에 미치는 영향과 이 기술이 회사를 목적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2. 고객 중심의 검증 프로세스를 따르라
울라 오지아쿠(Ula Ojiaku)는 원하는 결과를 우선시하는 강력한 고객 중심 검증 프로세스를 채택할 것을 권장한다. AI 솔루션을 구현하기 전에 기업은 고객 경험 향상에 중점을 둔 명확한 목표를 정의하고, 모든 문제가 AI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며 다양한 옵션을 평가하고, AI가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전체 규모 구현 전에 소규모 실험부터 시작해야 한다.
3. 상호운용성과 모듈성을 우선시하라
안드레 쇼자이(Andre Shojaie)는 “예상치 못한 경쟁업체의 혁신적 모델과 같은 AI 시장 교란은 안정성이 환상임을 알려준다”며,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기업은 충성도보다 적응성을 보장하는 벤더 종속성을 재고해야 한다”고 말한다. 핵심 요점은 상호운용성과 모듈성을 우선시하여 기술에 맞서지 않고 함께 발전하는 AI 이니셔티브를 미래에 대비하는 것이다.
4. 명확한 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라
마리암 다리아베기(Maryam Daryabegi)에 따르면, 신흥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적응성을 유지하고, 환경을 모니터링하며, 혁신을 우선시해야 한다. 새로운 업체가 그들의 이점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리더들은 품질, 개인정보 보호, 보안, 규정 준수를 다루는 명확한 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구축해야 하며, 이러한 요소는 사용되는 특정 AI 기술보다 성공에 더 중요하다.
5. 내부 전환 가능성을 평가하라
케리 수테이(Kerri Sutey)는 “급속한 AI 교란은 민첩한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기업은 정적인 접근 방식이나 단일 벤더 솔루션에 의존할 수 없다”고 말한다. 새로운 AI 프로젝트를 승인하기 전에 리더들은 인프라, 인력 기술, 데이터 거버넌스가 빠르게 전환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준비는 새로운 기업, 기술적 돌파구, 도전과제가 나타날 때 탄력성을 보장한다.
6. AI 민첩성을 우선시하라
아티 라비크리슨(Arthi Rabikrisson)은 “최근 AI 교란은 급속한 진화를 알려준다. 예를 들어,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기업은 경직된 전략보다 적응성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AI의 이점은 도구 사용이 아니라 비즈니스 목표와 어떻게 원활하게 통합되는지에 있다. 의사 결정자는 시장 변화에 맞춰 발전하는 유연하고, 윤리적이며, 확장 가능한 AI 전략에 투자하는 AI 민첩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7. AI를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통합하라
존 오코너(John M. O’Connor)는 “AI 도구를 가장 반복적인 작업에 통합하는 데 도움을 주는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라”고 권장한다. AI를 점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드라마 없이 원활하게 도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더 생산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AI에 대한 두려움은 일자리를 빼앗길 것이라는 것이다. 드라마를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AI를 통합하라.
8. 이상적인 비전에서 거꾸로 작업하라
토마스 림(Thomas Lim)은 “정적인 AI 전략은 실패할 것”이라고 말한다. 모든 새로운 도구를 쫓는 대신, 의사 결정자는 먼저 이상적인 AI 통합 조직을 구상하고 거기서부터 거꾸로 작업해야 한다. AI 통합은 어떤 모습일까? 직원들은 어떻게 일하고, 고객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목적지가 명확해지면, AI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비전에 맞는 AI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
9. 인간적 영향을 고려하라
비네시 수쿠마란(Vinesh Sukumaran)은 “급속한 변화, 예상치 못한 경쟁자, AI 시장의 붕괴로 의사결정자들은 AI가 충분한 시간 내에 대체할 수많은 영역, 직업, 기능, 인간 능력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들은 인간이 되는 것의 핵심 심리학을 더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인간이 만든 기술의 성격상 AI가 대체할 수 없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10. 모델 선택보다 데이터 품질에 집중하라
슈테판 렌디(Stephan Lendi)는 “AI 시장 교란은 기업이 모델 선택보다 데이터 품질에 초점을 맞출 필요성을 강조한다. 최고의 AI도 학습된 데이터만큼만 좋다”고 말한다.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기업은 깨끗하고 구조화된 독점 데이터를 우선시하여 AI 제공업체 변화, 새로운 경쟁사 출현, 규제 발전에 관계없이 적응성을 보장해야 한다.
11. 언어 모델에 구애받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찾아라
켈리 황(Kelly Huang)은 “많은 대형 언어 모델이 폐쇄 시스템에 구축되어 있지만, 기업은 라마(Llama)와 같은 오픈소스 대안을 찾아 미래 전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또한, 단일 소스 공급업체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언어 모델에 구애받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된다. 펄플렉시티 AI(Perplexity AI)는 오픈AI 및 딥시크(DeepSeek)와 같은 새로운 파괴적 혁신자와 함께 작동할 수 있는 그러한 벤더 중 하나이다.
12. 민첩성과 지속적 학습에 집중하라
엘리사 말리스(Elisa Mallis)는 “주요 AI 교란은 계속될 것이며 민첩성과 지속적 학습에 초점을 맞춘 리더십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앞으로 나아가기 전에, 의사결정자들은 스스로 AI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고 그들의 팀이 따라갈 수 있도록 사람 우선 접근법을 취해야 한다. 또한 윤리적 고려사항과 잠재적 위험을 고려하여 책임감 있게 AI를 활용해야 한다.
13. 유연한 솔루션에 집중하라
루카얏 알라비(Rukayat Alabi)는 “AI 시장 교란은 새로운 진입자가 하룻밤 사이에 표준을 재정의할 수 있는 공간의 변동성을 강조한다”고 말한다. 이는 혁신의 기회와 곧 구식이 될 도구에 대한 의존성 위험을 제시한다. 의사결정자는 유연성에 집중하여, 잘 통합되고, 빠른 전환을 허용하며, 진화하는 규제 및 윤리적 고려사항과 일치하는 AI 솔루션을 선택해야 한다.
14. AI와 함께 통합, 반복, 진화하라
아이라 울프(Ira Wolfe)는 “AI는 비즈니스, 일, 삶을 교란할 것이지만 똑같이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작업은 자동화되고, 역할은 진화하며, 기대치는 변할 것이다. 적응성이 필수적이다. AI는 워크플로우, 고객 루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구성할 것이다. 미래는 AI를 마법의 총알로 보는 사람들이 아니라 AI와 함께 통합, 반복, 진화하는 사람들에게 속한다.
15. 경쟁사와 새로운 기술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라
제이 가르시아(Jay Garcia)는 “AI 시장의 최근 교란은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기업들 사이에서 적응성의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말한다. 의사결정자는 경쟁 환경과 진화하는 기술을 정기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또한 AI 이니셔티브를 진행하기 전에 혜택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며, 조직 목표와의 일치를 보장하기 위해 윤리적 AI 관행과 사용자 훈련을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16. 단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법을 취하라
리탈 마롬(Lital Marom)은 “AI 시장은 오픈AI와 딥시크와 같은 새로운 업체와 함께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고 말한다. 진입 장벽 낮아짐과 오픈소스 모델이 파괴를 촉진하고 있다. 기업은 AI를 독립적인 업그레이드가 아닌 전략적으로 통합해야 한다. 생산성 향상부터 시작하여, 고객 혁신으로 이동하고, 전체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목표로 하는 단계적 접근법이 장기적 성공을 이끌 수 있다.
AI 도입의 현실과 기업의 대응
이러한 16가지 팁은 기업이 AI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지침이다. 단순히 기술적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조화를 이루는 AI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AI 기술의 빠른 발전과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적응성을 갖추는 것이 미래에 대비하는 핵심 요소이다. 데이터 품질, 인간 중심 접근법, 윤리적 고려사항은 성공적인 AI 구현을 위한 기반이 되며, 기업은 이러한 요소를 우선시하여 AI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FAQ
Q: 생성형 AI를 도입할 때 기업이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A: 생성형 AI 도입 시 기업은 트렌드를 맹목적으로 쫓기보다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데이터 품질을 우선시하며, 기술이 아닌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유연하고 윤리적인 AI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Q: 기업에서 AI 솔루션을 선택할 때 어떻게 미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나요?
A: 상호운용성과 모듈성을 우선시하고, 단일 벤더에 의존하지 않으며, 오픈소스 대안을 고려하고, 인프라, 인력 기술, 데이터 거버넌스가 빠르게 전환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AI 도입이 직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최소화할 수 있나요?
A: AI를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가장 반복적인 작업부터 통합하며, 직원들이 더 생산적인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AI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을 이해하고 강화하는 접근법을 취해야 합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지침서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