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미드저니
2024년 덴츠 크리에이티브(Dentsu Creative)가 발표한 CMO 보고서에 따르면, 인공지능(AI)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최고마케팅책임자(CMO)들의 인식이 크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조사에서 CMO들은 AI가 인간의 창의성을 대체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하게 보였다. 그러나 올해 조사에서는 AI를 경쟁자가 아닌 협력자로 보는 시각이 늘어났다.
작년 조사에서 “생성형 AI(Generative AI)가 인간의 상상력을 진정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데 동의한 비율이 75%였던 반면, 올해는 65%로 감소했다. “AI는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콘텐츠를 만들 수 없다”는 의견에 동의하는 비율도 작년 67%에서 올해 49%로 크게 줄었다.
이러한 인식 변화는 AI를 창의적 파트너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CMO의 77%는 자사 브랜드의 톤과 스타일로 학습된 AI에 관심을 보였다. 다만 47%는 여전히 AI 지원 창의성이 브랜드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할 것을 우려했다.
긍정적인 점은 CMO들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갖게 된 것이다. AI가 자신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고 느끼는 응답자 비율이 2023년 57%에서 2024년 46%로 10% 이상 감소했다.
이는 AI와의 협업 및 공동 창작의 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 결과로 보인다. AI가 인간의 상상력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초인적인 능력을 부여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제시됐다.
AI를 통해 대규모의 개인화되고 반응성 높은 아이디어를 전례 없는 수준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CMO의 78%는 “여러 채널과 지역에서 원활하게 대규모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혁신에 대한 투자도 CMO들의 주요 우선순위로 자리잡았다. 응답자의 79%가 예산의 10% 이상을 혁신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장 높은 비율인 28%는 예산의 21-30%를 혁신에 투자하겠다고 응답했다.
CMO들은 혁신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41%는 경험을 개인화하고 콘텐츠를 맞춤화하는 데 AI/머신러닝을 도입할 예정이며, 49%는 가상 피팅과 같은 몰입형 경험을 탐색할 계획이다. 46%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도입하고, 40%는 투명성과 추적성을 보장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구현할 예정이다.
이는 CMO의 역할이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예측, 성장, 고객 경험, 혁신 등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CMO들은 유연한 팀 솔루션과 핵심적인 창의성을 지원할 수 있는 에이전시 파트너를 필요로 하고 있다.
CMO의 79%는 “창의력을 통해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이전시를 원한다”고 답했으며, 70%는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에이전시를 원한다”고 응답했다.
덴츠 크리에이티브의 글로벌 브랜드 사장인 애비 클라센(Abbey Klaassen)은 “클라이언트들이 그 어느 때보다 창의성을 필요로 하고 가치 있게 여긴다는 것을 우리는 듣고 있으며, 이번 조사도 이를 확인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이는 새로운 종류의 창의성이다. 비즈니스 주도적이며, 커뮤니케이션에서 커머스, 지속가능성에 이르기까지 조직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성”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보고서는 급변하는 시대에 창의성과 AI, 혁신이 마케팅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CMO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며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앞으로 AI와 인간의 창의성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마케팅의 미래를 그려갈지 주목된다.
리포트 전문은 덴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 기사는 Claude 3.5 Sonnet을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