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Gen AI – A global survey of enterprise adoption and value
이미지 출처: 구글 클라우드 리포트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와 국가연구그룹(National Research Group)이 실시한 글로벌 기업 대상 조사에 따르면, 생성형 AI가 기업 성장과 혁신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빠른 ROI 실현: 생성형 AI를 도입한 기업의 74%가 1년 내에 투자수익률(ROI)을 넘어섰다고 답했다.
- 매출 증대: 매출 증가를 보고한 기업 중 86%가 6% 이상의 연간 매출 증가를 경험했다.
- 생산성 향상: 생산성 개선을 보고한 기업의 45%가 생성형 AI 도입으로 직원 생산성이 2배 이상 향상됐다고 답했다.
- 빠른 구현: 84%의 기업이 6개월 이내에 생성형 AI 아이디어를 실제 운영에 적용할 수 있었다.

이미지 출처: 구글 클라우드 리포트
특히 ‘생성형 AI 선도 기업’으로 분류된 기업들은 더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이들 기업은 4개 이상의 생성형 AI 사용 사례를 운영 중이며, 지난 회계연도 총 운영비의 15% 이상을 생성형 AI에 투자했다.
전체 기업의 16%에 해당하는 이 선도 기업들은 일반 기업보다 33% 더 높은 확률로 생성형 AI로 인한 10% 이상의 연간 매출 증가를 보고했다.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얻은 이익을 주로 새로운 제품 개발(47%)과 영업이익률 개선(49%)에 재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글 클라우드의 글로벌 솔루션 및 산업 부문 부사장인 캐리 샤프(Carrie Tharp)는 “경영진의 지원과 전략적 조율이 중요하다”며 “재무적 비즈니스 동인과 기술 동인을 연결함으로써 AI 전략이 혁신적일 뿐만 아니라 핵심 비즈니스 목표와 긴밀히 연계되도록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연간 매출 1000만 달러 이상인 글로벌 기업의 고위 경영진 2,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구글의 자세한 보고서는 구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위 기사는 Google Gemini Advanced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