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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산업을 뒤흔드는 생성형 AI 혁신의 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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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포브스(Forbes)는 지난 7일 생성형 AI가 식음료 업계에 큰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보도했다.

식음료 기업이 생산성을 최적화하고 지속 가능하며 식품 생산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 생성형 AI가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캡제미니 연구소(Capgemini Research Institute)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약 40%의 식음료 기업이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을 검토 중이다.

칼럼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에 걸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다.

지난 7월 열린 식품기술자협회(Institute of Food Technologists)의 연례행사인 IFT FIRST에서 생명공학 기업 누리타스(Nuritas)의 CEO 노라 칼디(Nora Khaldi)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식품 생산을 최적화해 소비자의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을 선보였다.

노라는 “근육 건강을 향상하기 위해 펩티스트롱(PeptiStrong)이라는 성분을 2년 만에 개발했는데 전통적인 방식으로 연구했다면 백 년이 걸려도 개발하지 못했을 것”이라 말했다.

향신료 제조업체 맥코믹 앤 컴퍼니(McCormick & Company)는 생성형 AI 기분 제품 플랫폼인 ‘원’을 통해 소비자 선호도 및 시장 동향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취향에 맞는 독특한 맛을 조합한 신제품을 개발했다.

공급망 관점에서 생성형 AI는 예측, 추적성, 안전성 및 폐기물 감소를 개선하여 농장에서 식탁에 이르는 과정에서 혁신, 수익성 및 지속 가능성을 향상할 수 있다.

베인(Bain)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경영진의 약 68%가 디지털 추적성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며, 전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모든 식품의 1/3이 폐기되는 상황에서 AI는 식품을 더욱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유통하여 잉여와 부패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월마트는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제품 수요 예측, 재고 관리 능력 강화, 배송 추적 간소화하는 등 공급망을 최적화했다.

다만 기사는 생성형 AI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임원이 논의 없이 중요한 의사를 결정하는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동안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식품 안전 옹호자나 현장에 있는 엔지니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AI 전문가 앤드류 응(Andrew Ng)은 “AI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AI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겠지만 AI 자체는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지 않는다. AI를 경쟁자가 아닌 혁신적인 변화를 위한 도구로 받아들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포브스의 기사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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