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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인앤컴퍼니, 기업의 생성형 AI 도입이 ‘실험’에서 ‘성과’로 초점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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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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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2024년 들어 기업들의 생성형 AI(Generative AI) 도입 양상이 크게 변화했다.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생성형 AI의 실험 단계를 지나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베인앤컴퍼니가 2024년 초 실시한 조사에서 87%의 기업이 이미 생성형 AI를 개발, 시범 운영 또는 배포 중이라고 답했다. 주요 활용 분야는 소프트웨어 코드 개발, 고객 서비스, 마케팅 및 영업, 제품 차별화 등이다.

기업들의 생성형 AI 투자도 활발하다. 평균적으로 연간 약 5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평균 100명의 직원이 생성형 AI 관련 업무에 참여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약 20%가 연간 최대 50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베인앤컴퍼니가 보고서를 통해 발표한 4가지 AI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가치 창출에 대한 관심 증가

2023년에는 생성형 AI의 품질과 기능에 대한 우려가 주를 이뤘다면, 2024년에는 실제 가치 창출에 초점이 맞춰졌다. 조직의 준비도에 대한 우려는 증가한 반면, 투자 수익, 품질, 리스크에 대한 우려는 감소했다.

AI 활용 유망 분야 등장

△영업 및 영업 운영, △소프트웨어 코드 개발, △마케팅, △고객 서비스, △고객 온보딩 등 5개 분야에서 생성형 AI 활용이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법무, 운영, 인사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성과가 낮았다.

기술 기업들의 선도적 역할

기술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에 앞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데이터, 자원, 정책 등이 생성형 AI 활용에 더 준비되어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실제 구현의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이전보다 준비도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도 보였다.

자체 개발과 솔루션 구매 병행

많은 기업들이 생성형 AI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고 있지만, 동시에 서드파티 솔루션 구매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품 중심의 활용 사례에서는 자체 개발이 더 선호되고 있다.

베인앤컴퍼니는 “기업들이 생성형 AI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맞춰 인재와 자원에 적절히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활용 사례가 이미 더 많은 가능성을 보이고 있어, 경영진들이 학습 결과에 따라 기대치와 투자를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기술이 성숙해감에 따라 성과의 차이는 주로 데이터 품질과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활용 사례의 운영 능력에 달려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인앤컴퍼니의 보고서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베인앤컴퍼니, 기업의 생성형 AI 도입이 ‘실험’에서 ‘성과’로 초점 이동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