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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직업 위협? 오히려 도구” 전문 서비스 분야 생성형 AI 대전환 보고서

2025 Generative AI in Professional Services Report
이미지 출처: Thomson Reuters Institute

2025 Generative AI in Professional Services Report


생성형 AI 도입률 2배 증가, 전문가 55%는 ‘기대’ 또는 ‘희망적

생성형 인공지능(GenAI)이 대중에 소개된 지 2년이 지난 현재, 전문 서비스 분야에서도 본격적인 활용 단계에 접어들었다. 톰슨로이터연구소(Thomson Reuters Institute)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법률, 세무·회계·감사, 기업 리스크·사기 관리, 정부 분야 전문가들의 약 절반이 이미 어떤 형태로든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많은 전문가들이 ChatGPT나 다른 무료 도구를 제한적인 업무에 활용하고 있으며, 점차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Copilot)과 같은 유료 도구나 특정 산업에 최적화된 생성형 AI 기술을 업무용으로 도입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전문 AI 도구들은 점점 더 전문가들의 업무 흐름에 통합되고 있으며, 설문 응답자의 대다수는 향후 5년 내에 생성형 AI가 일상 업무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물론 정확성 같은 기술적 한계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생성형 AI의 활용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들은 AI가 핵심 업무에 활용될 수 있고 또 그래야 한다고 믿으며, 경험에 비추어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생성형 AI의 미래에 대해 기대와 희망을 품고 있다. 조직 차원에서도 많은 전문가들이 AI의 부상으로 예산과 직무 역할에 주요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2025 Generative AI in Professional Services Report


AI 활용은 늘었지만 절반 이상이 ROI 측정 안 해… 전략적 통합은 미흡

생성형 AI의 초기 도입이 반드시 조직 전체 전략에 통합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전문가의 절반 이상이 자신의 조직에서 생성형 AI 도구의 투자수익률(ROI)을 측정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전문 서비스 분야에서 생성형 AI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의문을 제기한다.

실제로 외부 법률 회사나 세무 회사와 협력하는 기업 응답자의 대다수는 해당 회사들이 생성형 AI를 사용하길 원하지만, 동시에 그 회사들이 실제로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는지는 알지 못했다. 마찬가지로, 법률·세무 회사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고객으로부터 생성형 AI에 관한 지침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또한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생성형 AI가 곧 일상 업무의 일부가 될 것으로 예상함에도 불구하고, 조직 내 생성형 AI 정책을 가지고 있거나 관련 교육을 받았다고 응답한 비율은 3분의 1에 불과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현상을 “생성형 AI의 도입 이후, 전문 서비스 조직들이 첫 번째 단계를 밟았다. 그들은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이제 왜 그것이 중요한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생성형 AI, 시간 절약·효율성 향상 기대… 정확성 우려도 여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생성형 AI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응답자의 55%가 생성형 AI의 미래에 대해 ‘흥분’ 또는 ‘희망적’이라고 응답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1%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반면 ‘망설임’, ‘우려’ 또는 ‘두려움’을 느낀다고 응답한 비율은 12% 포인트 감소했다.

생성형 AI의 업무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산업 전반에 걸쳐 응답자의 89%가 자신의 업무에 생성형 AI 활용 사례를 볼 수 있다고 답했으며, 62%는 생성형 AI가 적극적으로 업무에 사용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긍정적 인식은 생성형 AI가 시간 절약, 생산성 향상, 새로운 기회 창출, 유용한 도구 제공 등의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됐다.

한 호주 세무사는 “다른 도구와 마찬가지로 숙달하기만 하면 된다. AI가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AI가 생성한 결과물에 대해 철저한 사고를 수행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미국의 한 기업 세무 관리자는 “생성형 AI가 우리 업계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며 “복잡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2025 Generative AI in Professional Services Report


매일 사용자 40%, 주 1회 이상 사용자 74%…AI 일상업무화 빠르게 진행

전문 서비스 조직의 생성형 AI 사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응답자의 41%가 ChatGPT와 같은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도구를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17%는 업종별 특화된 생성형 AI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직 전체 차원에서는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년 대비 거의 두 배로 증가해 2025년에는 22%(2024년 12%)에 달했다.

또한 응답자의 13%만이 현재 생성형 AI가 조직 업무 흐름의 중심이라고 응답했지만, 추가로 29%는 향후 1년 내에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더 나아가 전체 응답자의 95%는 향후 5년 내에 생성형 AI가 조직 업무 흐름의 중심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활발한 생성형 AI 사용자들은 매우 자주 이 도구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사용자의 40% 이상이 생성형 AI를 매일 사용한다고 응답했으며, 약 74%는 최소 주 1회 이상 사용한다고 답했다. 법률 분야 응답자들은 다른 업종보다 다소 뒤처져 있지만, 그래도 약 69%가 최소 주 1회 이상 생성형 AI 도구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AI 활용 기업 22%지만 교육은 31%만… 체계적 준비 필요

많은 전문가들이 생성형 AI 도입과 사용에 있어 진전을 이루었지만, 이러한 진전은 종종 비즈니스 전반에 미치는 영향으로 확장되지 않고 있다. 많은 조직이 생성형 AI 도구 사용에 대한 성공 지표나 ROI를 측정하지 않고 있으며, 외부 회사와 기업 고객 간에도 생성형 AI가 비즈니스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화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기업 고객의 대다수가 외부 법률 회사(71%)나 세무 회사(59%)가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또한 기업 세무 부서 응답자의 77%와 기업 법무 부서 응답자의 59%가 생성형 AI가 고객 업무에 사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RFP나 외부 자문 지침에 생성형 AI 관련 조항을 포함시킨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이러한 의사소통 부재는 생성형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장애가 되고 있다. 뉴질랜드의 한 기업 변호사는 “이는 실무자들에게 있어 다음 기술적 도약이며,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전략적 사고를 위한 공간을 제공할 잠재력이 있다. 그러나 법률 회사가 기술 사용을 고려해 보다 경쟁력 있는 수수료를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이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단순 도입 넘어 전략적 활용 단계로’… AI 활용 위한 장기적 계획 필요

생성형 AI를 수용한다는 것은 개인의 일상 업무 방식, 기업의 내부 워크플로우 구성 방식, 그리고 회사와 외부 고객이 미래 협업에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광범위한 범위를 고려할 때, 생성형 AI 계획은 단순히 초기 도입에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기술 혁신과 시장 선호도 변화에 따라 조정할 수 있는 유연한 장기 계획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문 서비스 조직들은 생성형 AI를 전략의 중심 부분으로 삼는 미래를 구상하기 시작했다. 모든 업계에서 AI 사용을 관리하는 정책, 새로운 기술에 대한 교육, 그리고 AI를 조직 워크플로우의 핵심 요소로 만들기 위한 계획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들이 아직 보편화되지는 않았다. 많은 조직에서 교육, 채용 관행, 거버넌스 계획이 여전히 생성형 AI가 가져오는 새로운 업무 방식에 맞게 조정될 필요가 있다.

보고서는 “전문가들이 생성형 AI를 이해하게 되었으므로, 이제 많은 조직이 다음 단계로 나아가 이를 유용하게 만들어야 한다”며 “내외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생성형 AI의 효용성 측정, 새로운 기술이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사용되도록 정책과 절차 수립, 미래까지 생성형 AI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직원 교육과 채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호주의 한 법률 회사 변호사는 “향후 24개월은 생성형 AI가 법률 산업과 전문 업무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제품들이 개발 단계에서 실제 사용 단계로 넘어가면서, 우리는 이 기술이 다양한 부문에 미치는 실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객들이 생성형 AI와 그 영향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면서, 법률 환경뿐만 아니라 모든 전문 서비스 분야에서 그 사용에 대한 다양한 요구와 제한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FAQ

Q: 생성형 AI가 전문 서비스 분야의 일자리를 위협할까요?

A: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생성형 AI가 직업을 대체하기보다는 업무를 보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법률 전문가의 20% 미만, 세무·회계·감사 전문가의 10% 미만만이 생성형 AI가 자신의 직업이나 수익에 주요 위협이 된다고 응답했습니다. AI는 주로 반복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전문가들이 더 높은 가치의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도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생성형 AI를 업무에 도입할 때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요?

A: 가장 큰 우려사항은 정확성과 신뢰성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생성형 AI의 출력물이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특히 법률이나 세무 분야에서는 최신 법규와 판례를 반영하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조직 내 정책 부재, 교육 부족, 기술 구현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의 부재도 주요 장애물로 꼽힙니다.

Q: 기업은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A: 보고서는 조직이 생성형 AI의 ROI를 측정하는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명확한 사용 정책을 수립하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외부 파트너와 생성형 AI 사용에 대한 열린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성형 AI는 독립형 기술이 아니라 전문가의 분석 및 관계 지향적 기술과 공생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인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를 균형 있게 고려한 구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보고서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Thomson Reuters Institute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가 직업 위협? 오히려 도구” 전문 서비스 분야 생성형 AI 대전환 보고서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