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AI Report
  • “AI, 고등학생 수학 불안감 1/2 이상 줄인다”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주목

“AI, 고등학생 수학 불안감 1/2 이상 줄인다”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주목

More Than Half of High School Students Say AI Use Can Reduce Math Anxiety, Global Survey Reveals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More Than Half of High School Students Say AI Use Can Reduce Math Anxiety,
Global Survey Reveals


고등학생 56%, AI가 수학 불안 해소에 도움된다… 15%는 실제 불안감 감소 경험

인공지능(AI)이 교육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수학 불안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산업응용수학회(Society for Indu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 SIAM)가 실시한 글로벌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등학생 응답자의 56%가 AI가 수학 불안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3월 미국 전역의 11학년 및 12학년 학생들과 영국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식스폼(sixth form) 학생들 1,500명, 그리고 이들의 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응답한 학생들의 15%가 AI를 사용함으로써 수학 불안이 실제로 감소했다고 보고했으며, 21%는 수학 성적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했다는 점이다.

SIAM의 교육 및 아웃리치 수석 매니저인 카렌 블리스(Karen Bliss) 박사는 “수학 불안은 전 세계적으로 모든 연령대의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오랜 문제이지만, 지금까지 보편적인 해결책이 없었다”며 “이번 설문조사는 AI가 이에 대한 잠재적으로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붐비는 교실에서 소외감 줄인다… 학생 61%, AI의 즉각적 피드백이 수학 불안 완화 효과

학생들은 AI가 어떻게 수학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응답자의 61%는 AI가 즉각적인 도움, 설명 및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붐비는 교실에서 길을 잃는 것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학생들의 44%는 AI가 하루 24시간 도움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비판적인 환경 없이 자신의 속도에 맞게 질문하고 설명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자신감을 구축하는 능력을 언급했다. 33%는 AI가 제공하는 맞춤형 접근 방식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개선하고 수학을 더 접근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고 답했으며, 25%는 AI가 다른 학생들 앞에서 질문을 하지 않고도 지도를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줄인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결과는 AI가 단순히 답을 제공하는 도구가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만의 속도와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멘토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붐비는 교실에서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거나 질문하기를 꺼리는 학생들에게 AI는 중요한 학습 보조 도구가 될 수 있다.

교사 19% vs 학생 56%, AI 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 절반 이상의 교사는 여전히 불확실

흥미롭게도 교사들은 AI의 효과에 대해 학생들보다 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사 응답자의 19%만이 수학 과제에 AI를 사용하면 수학 불안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절반 이상(54%)은 확신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블리스 박사는 “여전히 대다수의 교사들이 수학 교육에서 AI의 자리를 인식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교사들의 61%는 학생들이 AI를 지팡이가 아닌 멘토나 공부 파트너로 보아야 한다고 제안했고, 거의 절반(49%)은 답을 제공하기보다는 수학 개념 학습 과정에 도움을 주는 데 AI를 사용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가치가 있다고 봤다.

교사의 24%는 학생들이 수업 자료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시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AI 기반 플래시카드와 맞춤형 학습 계획을 만들도록 권장했다.

한편, 학생들의 43%는 수학 교육에서 AI의 역할이 있으며 교사의 인간 교육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믿는다고 응답했다. 거의 3분의 1은 AI 도구가 학생들 사이에서 수학 불안을 줄임으로써 수학 교육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수학 교사의 35%, ‘AI 시대에 교사도 AI 마스터해야’… 1:1 학습 지도에 더 집중할 기회

AI 사용이 교실에서 증가함에 따라 교육 경험이나 학생-교사 역학 관계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학생(35%)과 교사(31%) 모두 약 3분의 1이 AI가 교육 경험과 학생-교사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했다. AI 사용으로 인한 수학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해서는 양측 모두 거의 3분의 1이 교사들이 AI를 사용할 수 없는 시험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 자료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교육자의 35% 이상은 수학 교사들이 학생들의 AI 사용을 적절히 검토하고 최대화할 수 있도록 스스로 AI를 마스터해야 한다고 표현했다. 또한 각 그룹의 4분의 1은 AI의 일상적인 수학 연습 및 평가 처리 능력으로 인해 교사들이 일대일 상호 작용, 특정 학생 요구 사항 해결 및 보다 지원적인 학습 환경 조성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SIAM 교육 부회장이자 M3 챌린지 심사위원인 엘레노어 젠킨스(Eleanor Jenkins) 박사는 “AI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독립적인 학습을 선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수학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는 교사들이 개념을 검토하는 것보다 학생들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하는 등 수학 교육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교사들이 AI를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수학의 기초를 가르침으로써, AI보다 더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실생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FAQ

Q: AI가 수학 학습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나요?

A: AI는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24시간 접근 가능한 학습 지원, 맞춤형 학습 경험 제공, 그리고 질문하기 부담스러운 환경에서도 도움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수학 학습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의 21%가 AI를 사용한 후 수학 성적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Q: 수학 불안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 문제인가요?

A: 수학 불안은 수학 관련 활동이나 문제 해결 시 느끼는 긴장, 불안, 두려움을 말합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모든 연령대의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로, 학습 능력과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I는 이러한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잠재적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Q: AI 시대에 수학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A: AI 시대에 수학 교사의 역할은 지식 전달자에서 학습 촉진자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교사들은 AI 사용법을 마스터하여 학생들의 AI 활용을 지도하고, 기초 개념 이해보다는 실생활 응용과 심층적인 이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대일 지도와 개별 학생의 필요에 맞춘 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설문조사 결과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 고등학생 수학 불안감 1/2 이상 줄인다”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주목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