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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인간의 경계가 흐려진다” 근로자 10명 중 6명은 이미 AI를 동료로 인식한다

2025 Global Human Capital Trends
이미지 출처: 딜로이트

2025 Global Human Capital Trends


근로자 10명 중 6명이 AI를 동료로 인식: 새로운 협업 시대의 도래

인공지능이 조직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일의 개념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딜로이트의 ‘2025 글로벌 인적자본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근로자 10명 중 6명이 AI를 동료로 인식하고 있을 정도로 AI와 인간 사이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다. 이런 변화가 중요한 이유는 AI 잠재력의 핵심이 바로 인간이기 때문이다. 기술의 진정한 가치는 인간 노동력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더 밀접하게 협업하면서 혁신과 성장 기회를 발견하고 포착하는 인간의 능력을 증폭시키는 데 있다. 이에 기업들은 AI가 재편하는 업무 환경에서 구성원들이 번영할 수 있도록 직원가치제안(EVP)을 재정립해야 한다.

AI의 조용한 역효과: 77%의 직원이 AI로 인해 업무량 증가 경험

AI는 본질적으로 중립적이나, 사용 방식에 따라 조직의 EVP를 지원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딜로이트 연구에 따르면, AI 사용이 번아웃에 기여할 수도 있다. 인텔의 인간-기계 협업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자 엘리자베스 앤 왓킨스는 많은 근로자들이 자신의 일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기계에게 그들의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가르쳐야 하는 부담을 느낀다고 설명한다. 또한 AI가 전통적으로 초기 경력자들이 수행하던 작업을 맡게 되면 중요한 학습 기회가 사라질 수 있다. 의료 코딩을 예로 들면, AI 기반 코딩 시스템을 사용하는 회사는 시스템의 결정을 감사할 수 있는 경험 있는 코더만 필요로 하게 되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초급 역할이 사라지게 된다.

디지털 더그의 시대: 인간 지식을 영원히 활용하는 AI 분신의 등장

AI 기술이 성숙함에 따라 인간과 AI 간의 협업 가능성을 강조하는 더 미묘한 이해가 등장했다. 이 모델에서 사람과 AI는 팀원으로서 나란히 상호작용하며, 대부분의 조직은 현재 이 단계의 시작점에 있다. 미래에는 기술과 인간 사이의 구분과 경계가 더욱 흐려질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더그’는 이러한 변화의 한 예이다. 더그는 제도적 지식이 풍부한 자동차 회사의 직원이었다. 그는 은퇴하기 전에 알고리즘이 그의 행동으로부터 학습하는 모니터링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이 과정은 인간 더그의 희귀하고 전문화된 지식을 영원히 그리고 규모 있게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코칭하는 AI 애플리케이션인 ‘디지털 더그’를 탄생시켰다.

AI로 창출된 보상의 공정한 공유: 기업 성과와 직결되는 핵심 요소

AI 시대를 위한 새로운 직원가치제안(EVP)은 전통적인 EVP의 대체물이 아니라 진화된 형태다. 딜로이트 보고서는 조직들이 근로자가 AI로부터 개인적으로 가치를 얻을 때 AI로부터 상당한 재정적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거의 6배나 높다고 밝혔다. 2025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56%)이 AI가 창출하는 보상을 근로자와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직(77%)은 이에 대해 의미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들도 있다. 주식 이미지 제공 업체인 셔터스톡(Shutterstock)은 상용 사진작가들과 협력하여 구축한 라이브러리에서 AI 이미지 생성기를 훈련시켰으나, 그렇게 하기 전에 사진작가들의 허락을 받고 라이센스 이미지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제공했다. 셔터스톡의 전 혁신 이사인 마이클 프란첼로는 “비즈니스의 핵심을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술가와 기여자인 핵심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북미 폐기물 및 환경 서비스 조직인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aste Management)는 드라이버가 AI 최적화된 경로를 따르고 더 많은 쓰레기를 수거하면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우리는 생산성 향상의 일부를 임금의 형태로 드라이버에게 돌려주고 있다”라고 한 임원이 월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주 4일 근무제로 이어지는 AI 효율성: 93%의 AI 중심 기업이 도입 고려 중

AI가 창출하는 가치를 공유하는 방법 중 하나는 근로 시간 단축이다. AI의 사용으로 캐나다 법률 회사인 더 로스 펌 프로페셔널 코퍼레이션(The Ross Firm Professional Corporation)은 4일 근무제를 도입할 수 있었다. Tech.co가 1,000명의 비즈니스 리더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AI가 비즈니스 기능에 중요한 기업의 93%가 4일 근무제를 고려하고 있는 반면, AI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기업은 41%에 불과했다.

더불어 조직은 AI를 활용해 모든 근로자에게 높은 잠재력 대우를 제공할 수 있다. AI 기반 인재 마켓플레이스는 모든 사람을 도전적인 업무에 배치하고, 모든 사람에게 개인 인턴처럼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제공하며, 개인화된 코칭을 규모에 맞게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Amazon)은 채용한 모든 사람의 경험과 평가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코칭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AI 코치를 근로자에게 제공한다.

인간적 기술에 투자하는 기업은 2배 더 나은 성과 달성

AI의 확산으로 인해 조직에서 협업과 정서적 지능과 같은 인간 능력을 개발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2025년 글로벌 인적자본 트렌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간 능력 개발을 우선시하는 조직은 근로자가 자신의 일이 의미 있다고 느낄 가능성이 거의 두 배이며, 더 나은 재정적 및 비즈니스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두 배다.

금융 서비스 조직인 유에스에이에이(USAA)는 AI와 관련된 인간 능력 개발을 의도적으로 EVP의 일부로 만들었다. USAA의 엔터프라이즈 최고정보책임자인 아말라 두기랄라는 “AI 변환의 결과로, 우리는 미래 기술을 계획하고 이러한 미래 기술에 맞추어 인력을 재교육하는 방법을 계획하기 시작했다. 이는 또한 직원 가치 제안이 기계가 숙달할 수 있는 기술에서 벗어나 고유하게 인간적인 기술로 전환되는 것을 포함할 것이다”라고 설명한다.

AI 시대의 인간 능력 개발: 인간적 기술에 투자하는 기업은 2배 더 나은 성과 달성

직원 가치 제안을 수정하는 것은 앞으로 매우 중요할 것이다. 관리자와 근로자의 70% 이상이 EVP가 AI 중심 세계에서 번영하도록 도와준다면 조직에 합류하고 남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밝혔다. 또 다른 18%는 이 측면의 EVP가 향후 3년 내에 그들에게 중요할 것이라고 말한다.

딜로이트의 연구에 따르면, 리더들은 AI 시대에 맞는 새로운 EVP로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근로자가 AI와 함께 일하는 방식을 연구하여 더 나은 인간 및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또한 투명하게 AI가 어떻게 일에 영향을 미칠지, 조직이 어떻게 근로자들이 AI와 함께 일하는 최적의 새로운 방식을 창출하도록 도울 것인지, 그리고 AI가 어떻게 인간으로서 근로자에게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 설명하여 신뢰와 인간 지속가능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FAQ

Q: AI는 어떻게 직원의 업무량과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A: AI가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일반적인 이야기와 달리,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직원의 77%가 AI가 업무량을 증가시키고 생산성을 감소시켰다고 보고했으며, 61%는 번아웃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AI가 단순 작업을 자동화하면서 복잡한 작업은 사람에게 남겨두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근로자들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동시에 AI에게 그 일을 가르쳐야 하는 이중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Q: 기업은 어떻게 AI가 창출하는 가치를 근로자들과 공유할 수 있나요?

A: 기업은 여러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AI가 사용하는 직원 데이터나 지식에 대한 로열티를 제공합니다. 다른 기업들은 AI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직원들과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Waste Management는 AI 최적화 경로를 따르고 더 많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운전자에게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또한 AI가 창출한 효율성은 4일 근무제와 같은 더 나은 근무-생활 균형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Q: AI가 직원의 학습 기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기업은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A: AI가 초기 경력자들이 전통적으로 수행하던 작업을 맡게 되면 중요한 학습 기회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초기 경력 근로자의 28%가 AI로 인해 현장 학습 기회가 줄어들었다고 말합니다. 기업은 AI와 함께 사람들이 배우고 AI가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양방향 학습을 촉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기업 Repsol에서는 정제소의 근로자들이 AI가 생성한 생산 옵션을 분석하고, 쉽게 정량화하기 어려운 맥락을 통합한 다음 분석 결과를 AI 시스템에 다시 피드백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AI는 근로자들의 학습을 돕는 데 더 능숙해집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딜로이트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와 인간의 경계가 흐려진다” 근로자 10명 중 6명은 이미 AI를 동료로 인식한다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