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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업계가 2025년 AI 상용화에 올인하는 이유

Artificial Intelligence in Aerospace and Defense
이미지 출처: AIA

Artificial Intelligence in Aerospace and Defense


항공기 17,000대 생산 지체에 직면한 업계, AI로 생산혁신 모색

항공우주 및 방위(A&D) 산업이 심각한 생산능력 한계에 직면하면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혁신적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미국항공우주산업협회(Aerospace Industries Association, AIA)와 액센추어(Accenture)가 공동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상업용 항공기만 전 세계적으로 17,000대의 생산 지체 체물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거의 80%가 단일 통로 항공기(Narrowbody)다. 팬데믹 이후 급격한 수요 증가로 주요 제조업체들마저 “수요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업계 고위 임원들이 토로했다.

한 항공우주 업계 고위 임원은 “2023년은 실험의 해였고, 2024년은 파일럿의 해였으며, 2025년은 상용화의 해”라고 평가하며 AI 도입의 전환점에 서 있음을 강조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업계는 공급망 병목현상과 기술적 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및 자동화 기술에 전례 없는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기존의 점진적 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디지털화를 통한 근본적 변화가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생성 AI 투자 87% 급증… 정비사용 AI 어시스턴트로 수리시간 단축

생성형 AI(Generative AI)가 항공우주·방위 산업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A&D 조직의 76%가 지난 1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성 AI의 비즈니스 잠재력이 더 크다고 평가했다. 더욱 주목할 만한 점은 업계 응답자의 87%가 2025년에 생성 AI 투자를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밝힌 것이다. 이는 급속한 기술 변화에 보조를 맞추려는 전략적 가치와 긴박성을 보여준다.

업계 임원들의 75%는 AI 기반 자동화가 향후 몇 년 내에 운영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실제로 한 A&D 기업은 항공기 정비사들이 문제를 더 빠르게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생성 AI 어시스턴트를 배치했다. 이 시스템은 은퇴하는 선임 기술자들과 신입 직원 사이의 지식 격차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문가의 노하우를 체계화하여 주문형으로 접근 가능하게 만듦으로써 수리 속도를 높이면서 동시에 차세대 인력을 교육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롤스로이스 ’32단계 AI 윤리 프레임워크’… “외부 LLM 차단” 보안 강화

AI의 성공적인 확산을 위해 A&D 기업들은 강력한 디지털 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이는 사일로를 해체하고 엔지니어링, 제조, 운영을 아우르는 통합 데이터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엔진 제조업체는 역사적 기록을 디지털화하고 중앙집중식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하여 엔지니어들에게 AI 모델용 일관되고 고품질의 입력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보안과 프라이버시 보호는 기업 전반에 걸친 AI 확산의 핵심 요소다. 대형 언어 모델(LLM)이 민감한 데이터나 지적 재산을 의도치 않게 노출하거나, 악의적인 공격에 취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응해 기업들은 기존 IT 보안 프레임워크를 강화하고, 인간의 감독을 유지하며, 신뢰할 수 있는 기술과 클라우드 플랫폼에 내장된 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한 항공우주 임원은 “외부 LLM을 차단하고 모든 AI 사용이 보안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보장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안과 프라이버시 보호는 기업 전반에 걸친 AI 확산의 핵심 요소다. 대형 언어 모델(LLM)이 민감한 데이터나 지적 재산을 의도치 않게 노출하거나, 악의적인 공격에 취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응해 기업들은 기존 IT 보안 프레임워크를 강화하고, 인간의 감독을 유지하며, 신뢰할 수 있는 기술과 클라우드 플랫폼에 내장된 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한 항공우주 임원은 “외부 LLM을 차단하고 모든 AI 사용이 보안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보장한다”고 강조했다.

98% 기업이 AI 인재전략 재편… 직원 업무 53%가 AI로 변화 예상

항공우주 조직의 98%가 AI를 수용하기 위해 인재 전략을 재편하고 있다고 최근 업계 조사에서 밝혀졌다. 올바른 인재 확보가 AI 준비 인력 구축의 첫 번째 단계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AI 숙련 전문가에 대한 치열한 경쟁으로 창의적인 유치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통적인 A&D 기업들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머신러닝 엔지니어, 자동화 전문가 채용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

동시에 기존 직원의 재교육도 중요한 과제다. A&D 조직의 거의 절반이 직원의 60% 이상을 생성 AI 도구에 대해 교육했다고 보고했다. 이는 광범위한 업계 차원의 업스킬링 추진을 반영한다. 항공우주 인력은 엔지니어링, 운영, 유지보수 등 풍부한 도메인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하우와 AI 리터러시를 결합하는 것은 강력한 공식이다.

생성 AI는 A&D 업계 기능적 역할 직원들이 근무하는 시간의 53%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중 28%는 자동화에 취약하며, 26%는 보강될 수 있어 상당 부분의 근로자 업무가 생성 AI에 의해 변화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대형 언어 모델이 성숙해지더라도 인간은 가까운 미래에 필수적인 역할을 유지할 것이다. A&D 기업들은 모든 AI 배치에 인간-인-더-루프(human-in-the-loop) 통제를 내장하여 직원들이 중요한 결정의 중심에 남도록 보장하고 있다.

FAQ

Q: 항공우주·방위 산업에서 AI가 주로 어떤 용도로 활용되고 있나요?

A: 현재 AI는 주로 예측 정비, 공급망 최적화, 품질 및 수율 개선, 설계 및 엔지니어링 가속화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항공기 정비사를 위한 생성 AI 어시스턴트, AI 기반 설계 결함 탐지, 엔지니어링 및 제조 부문의 AI “코파일럿” 도입이 활발합니다.

Q: 항공우주 산업의 AI 도입이 기존 인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A: 생성 AI는 A&D 업계 근로자 업무 시간의 53%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완전 대체보다는 업무 보강이 주목적입니다. 28%는 자동화 가능하고 26%는 보강 가능한 업무로, 인간의 감독과 의사결정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유지할 것입니다.

Q: 항공우주 기업들이 AI 보안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요?

A: 기업들은 외부 AI 툴 사용을 제한하고 보안 환경 내에서만 AI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롤스로이스의 알레테이아 프레임워크 같은 윤리적 AI 가이드라인을 도입하고, 기존 IT 보안 프레임워크를 강화하며, 제로트러스트 원칙을 AI 배치 전반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한 리포트 원문은 AIA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AIA

이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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