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AI Report
  • “학생 65%, AI 챗봇 매주 사용해”… 대학가는 ‘인간 중심 교육’ 회귀 추세

“학생 65%, AI 챗봇 매주 사용해”… 대학가는 ‘인간 중심 교육’ 회귀 추세

Time for Class 2025: Empowering Educators, Engaging Students
이미지 출처: tytonpartners

Time for Class 2025: Empowering Educators, Engaging Students


대학 구성원들, 생성형 AI 일일·주간 사용률 급증

전략컨설팅 회사 Tyton Partners에서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2025년 조사 결과, 대학 관리자의 40%, 교수진의 30%, 학생의 42%가 생성형 AI 도구를 매일 또는 매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3년 봄 대비 관리자의 경우 2%에서 40%로, 교수진은 4%에서 30%로, 학생은 14%에서 42%로 급격히 증가한 수치다.

Time for Class 2025 Empowering Educators Engaging Students


하지만 교수진 중 38%는 생성형 AI로 인해 업무량이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주로 부정행위 감시(71%)와 평가 방식 재설계(61%)에 소요되는 시간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매일 AI를 사용하는 교수진의 36%는 업무량 감소를 경험했다고 보고했다.

Time for Class 2025 Empowering Educators Engaging Students


관리자 82%·교수진 69%, AI 활용 능력을 미래 필수 역량으로 인식

대학 관리자의 82%와 교수진의 69%가 학생들이 미래 직업과 경력을 위해 생성형 AI 사용법을 알아야 한다고 동의했다.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전문 AI 기술을 요구하는 일자리는 전체 일자리 증가율의 3.5배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25%의 임금 프리미엄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AI 정책 도입은 개인 사용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현재 공식 정책을 보유한 기관은 28%에 불과하며, 32%는 여전히 정책을 개발 중이다. 이는 2023년 18%에서 증가한 수치이지만, 개인적 AI 도구 사용이 정책 구현 속도를 앞서고 있음을 보여준다.

임베디드 AI 기능 활용률 10% 불과, 독립형 도구 선호 현상

교수진과 학생들은 주로 독립형 AI 도구(ChatGPT 등)를 사용하고 있으며, LMS나 코스웨어에 내장된 AI 기능 활용은 약 10%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코스웨어 내 임베디드 생성형 AI 기능을 사용하는 교수진의 만족도(NPS 27)는 사용하지 않는 교수진(NPS 2)보다 현저히 높았다. 이는 플랫폼 제공업체들이 AI 투자 내용을 고객들에게 명확히 전달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특히 가드레일이 적용된 임베디드 AI 도구에 대한 교수진 교육을 통해 신뢰도와 도입률을 높이고, 학생 오남용에 대한 우려를 완화할 수 있다.

매일 사용자와 비사용자 간 AI 정책 접근법 45% vs 11% 격차

생성형 AI를 매일 사용하는 교수진의 45%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AI 프롬프팅 방법을 가르치는 정책을 구현했거나 계획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한두 번만 사용해 본 교수진은 11%에 그쳤다. 매일 사용하는 교수진은 AI 도구 금지 비율도 8%로 낮았으며, AI 사용 미경험자의 60%가 도구를 금지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들은 학생들의 AI 사용을 적극 장려하고(46%) 과제에 통합하는 등 보다 진보적인 교육 접근법을 보이고 있다.

기관들은 비사용자나 가끔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등 효과적 사용법 교육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학위와 함께 마이크로 자격증 관심도 89% 달성

학생의 89%가 전통적인 학위와 함께 취득할 수 있는 비학위 자격증(NDCs)에 관심을 표명했다. 이는 취업과 직결되는 실무 역량 습득에 대한 학생들의 강한 욕구를 반영한다.

하지만 기관들의 역량 기반 학습(CBE) 도입은 이러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전체 부서에 역량 기반 학습을 도입한 대학은 2%에 불과하며, 54%는 개별 강좌나 특정 프로그램에만 제한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교실 학습이 구체적이고 취업 관련 기술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하는 것이 지속적인 동기 부여에 중요한 요소로 분석된다.

FAQ

Q: 생성형 AI가 교육 현장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나요?

A: 생성형 AI 사용률이 급증하면서 교수진과 학생 모두 업무 효율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일 AI를 사용하는 교수진의 36%가 업무량 감소를 보고했으며, 이들은 AI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론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Q: 대학가에서 대면 수업 선호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팬데믹 이후 학생들의 동기 부족과 참여도 저하가 지속되면서, 인간적 연결과 직접적인 소통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습니다. 교수진과 학생 모두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경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Q: 비학위 자격증(NDCs)에 대한 학생 관심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취업 시장에서 실무 역량과 구체적인 기술 증명이 중요해지면서, 학생들은 전통적인 학위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근무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NDCs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한 리포트 원문은 tytonpartners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tytonpartners

이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 Matters_banner_article_bottom



“학생 65%, AI 챗봇 매주 사용해”… 대학가는 ‘인간 중심 교육’ 회귀 추세 – AI 매터스 l AI 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