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육의 미래를 바꾸다: 기회와 도전

Image

Wicked Opportunities: Leveraging AI to Transform Education

인공지능(AI)이 교육 분야에 가져올 변화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공공교육재창조센터(CRPE)가 최근 발표한 ‘사악한 기회: AI를 활용한 교육 혁신’ 보고서는 AI가 교육계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동시에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경우 기존의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경고도 제기했다.

CRPE의 로빈 레이크 소장은 “팬데믹 때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다시 한 번 각 학군이 알아서 해결하도록 방치하는 것이 두렵다”고 말했다. 이는 AI 도입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AI가 교육에 가져올 수 있는 기회는 다양하다. 우선, 개인화 학습이 가능해진다. AI는 각 학생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춘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행정 업무나 채점 등에 AI를 활용하면 교사들이 학생과의 관계 형성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학습 격차 해소에도 AI가 기여할 수 있다. 저소득층이나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고품질의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불평등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더불어 AI는 평생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대응할 수 있는 지속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미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인식한 일부 학교들은 이미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휴스턴 독립학군(HISD)의 마이크 마일스 교육감은 “2035년 역량 격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고등학생들을 위한 ‘AI와 직업’ 선택과목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미리 준비하는 선제적 대응의 좋은 사례다.

그러나 AI 도입에는 여러 과제와 우려사항이 따른다. 가장 큰 문제는 정책의 부재다. 브루킹스연구소 기술혁신센터의 치나사 오콜로 연구원은 “연방 차원의 법안을 통해 일관된 AI 정책 프레임워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는 각 주나 학군마다 AI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르고, 이는 일관성 있는 AI 교육의 장애물이 되고 있다.

예산 부족 문제도 심각하다. 연방 경기부양금이 종료되면서 많은 학군들이 AI 도입을 위한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AI 도입의 속도를 늦추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더욱 우려되는 것은 교육격차 확대 가능성이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교외나 홈스쿨 등 이미 교육 여건이 좋은 학생들만 AI의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기존의 교육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교사들의 AI 활용 능력 부족도 문제다. 많은 교사들이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교사 양성 과정에서도 AI 관련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다. 아리조나주립대 교육대학의 캐롤 바실 학장은 “고등교육이 앞으로의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교사 교육 과정에 AI 관련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는 뜻이다.

데이터 공유와 프라이버시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AI 도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 공유가 필요하지만, 이는 학생 정보 보호 문제와 충돌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엄격한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고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보고서는 몇 가지 제안을 하고 있다. 우선, 교육계의 리더십 강화가 필요하다. AI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리더들을 육성하고, 이들이 AI 도입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분야간 협력이 요구된다. 교육계, 기술기업, 정책입안자들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AI 교육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AI 교육 도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구개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정책과 재정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각 주 정부는 AI 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예산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구체적인 이행 전략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학교들이 AI를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AI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AI 이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AI의 장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CRPE 보고서는 “AI가 가져올 변화에 대비해 지금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AI가 교육계의 ‘사악한 문제들’을 해결할 기회가 될지, 아니면 새로운 위기를 초래할지는 우리의 준비와 대응에 달려 있다. 교육의 미래를 위해 우리는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그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I 시대의 교육은 기존의 교육 방식과는 크게 다를 것이다. 단순 암기나 반복 학습보다는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협업 능력 등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또한 AI와 함께 일하는 방법, AI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이 새로운 핵심 역량으로 부상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개편, 교사 재교육, 학교 시스템의 혁신 등 광범위한 변화가 필요하다.

보고서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 교육의 미래를 바꾸다: 기회와 도전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