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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교육계, AI 도입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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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Research on parent and pupil attitudes towards the use of AI in education

영국 정부가 교육 분야에 인공지능(AI) 도입을 검토하면서, 이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연구 결과가 최근 공개되었다. 과학혁신기술부(Department for Science, Innovation and Technology, DSIT) 산하 책임기술도입부(Responsible Technology Adoption Unit, RTA)와 교육부(Department for Education, DfE)가 공동으로 의뢰한 이번 연구는 AI 도구의 교육 현장 활용과 학생들의 과제물 및 데이터를 AI 도구 최적화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AI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는 참가자들 사이에서 다양하게 나타났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AI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고 AI 기반 도구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었지만, 그 이해도는 깊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이들이 AI를 로봇이나 기계와 연관 짓는 경향이 있었으며, 소셜 미디어, 스트리밍 및 쇼핑 플랫폼, 앱, 웹사이트 등에서의 AI 활용을 언급했다.

교육에서의 AI 활용, 기대와 우려 공존

교육 분야에서의 AI 활용에 대해서는 초기에 다소 회의적인 반응이 많았다. 많은 참가자들이 AI가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상상하기 어려워했고, 일부는 AI가 교사를 대체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그러나 더 많은 정보를 접한 후에는 AI의 잠재적 이점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이 꼽은 AI의 가장 큰 기회는 교사들의 업무를 지원하여 수업 자료 생성과 피드백 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한 학부모는 “교사들이 이런 도구를 사용해 행정적인 일을 처리한다면, 집에 가서 채점하고 수업 계획을 세우는 대신 교실에서 실제 교육에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AI를 통해 학습 경험을 더 상호작용적이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AI에 대한 과도한 의존이 학생들의 핵심 기술 습득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었다. 특히 AI가 수학 문제나 창의적 글쓰기와 같은 과제를 대신 수행하게 되면, 학생들이 스스로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한 고등학생은 “AI를 많이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아무것도 모르게 될 것 같다. 치과의사가 AI로 공부하고 실제로는 아무것도 모른다면 곤란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AI의 정확성과 공정성에 대한 의문

AI의 정확성과 공정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었다. 많은 참가자들이 현재 단계의 AI가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히 좋은지 확신하지 못했다. 한 학부모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부정확한 정보가 전달되는 것이 정말 우려된다”고 말했다. 특히 AI가 학습하는 데이터의 품질과 AI 출력물에 대한 인간의 검토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특수교육대상자(SEND) 학생의 학부모들은 AI 도구가 개별화된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회를 보았지만, 동시에 AI가 편향되거나 민감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이는 AI가 다양한 학습 능력과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평가하고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학생 데이터 활용, 신중한 접근 필요

연구 참여자들은 AI 도구 최적화를 위해 학생들의 과제물과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체로 수용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개인 식별이 가능한 정보나 학교와 교육부 외부로의 데이터 공유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을 표현했다. 특히 SEND 학생의 학부모들은 자녀의 데이터가 정부 부처 간에 공유되어 향후 복지 혜택 수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데이터 비식별화나 익명화에 대한 확실한 보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데이터 수집, 저장, 사용 및 공유 방식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보증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AI 교육 도입 과정에서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고려사항임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과제물 사용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문제없다고 생각했지만, 표절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특히 창작물이나 예술 작품과 같은 더 개인적이고 가치 있는 지적 재산권에 대해서는 우려가 높았다. 한 학생은 “숙제를 공유하는 것은 괜찮지 않다. 당신의 학교 과제는 당신의 지적 재산이며, 그것은 당신이 한 것이다. AI가 그것을 가져간다면 저작권을 주장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AI 교육 도입을 위한 5가지 핵심 조건

연구 참여자들은 AI의 교육 분야 활용과 학생 데이터 사용을 위한 몇 가지 핵심 조건을 제시했다. 첫째, AI 사용 전 과정에서 인간의 감독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특히 AI가 만든 오류를 교정하고, 불공정한 편향을 바로잡으며, 학생 보호를 위해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둘째, 학부모와 학생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데이터 사용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16세 미만 학생의 경우 학부모의 허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셋째, AI 도구의 표준화와 규제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학교 간 불평등을 방지하기 위해 AI 도구의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고, AI 도구를 제공하는 기술 기업에 대한 엄격한 감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넷째, 연령 및 과목에 따른 AI 사용 제한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AI 도구는 적절하고 가치를 더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하며, 특히 학생들의 AI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는 엄격한 연령 제한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중등교육 단계에서 AI 도구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AI 도구 개발에 학생 데이터를 사용해 얻은 이익의 일부를 학교에 환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를 통해 교육 시스템에 재투자하고 학교와 학생들에게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연구는 AI 교육 도입에 대한 영국 학부모와 학생들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연구 결과는 AI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그 도입 과정에서 신중한 접근과 명확한 규제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데이터 보호, AI의 정확성과 공정성, 인간 교사의 역할 유지 등이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제시되었다.

향후 AI 교육 정책 수립 시 이러한 의견들이 중요하게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 정부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 교육 도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 속도를 고려할 때, 지속적인 연구와 의견 수렴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AI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권리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균형 잡힌 접근이 요구된다.

보고서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영국 교육계, AI 도입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