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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뉴스에 속지 않으려면?” 세계경제포럼이 제시한 AI 시대 대응법

Rethinking Media Literacy: A New Ecosystem Model for Information Integrity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요즘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에는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정보들이 넘쳐난다. 특히 챗GPT 같은 인공지능이 만든 글이나 영상이 늘어나면서 무엇이 진실인지 알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람들이 정부나 언론, 소셜미디어를 믿지 않게 되면서 정보를 제대로 판단하는 능력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데 꼭 필요한 기술이 되었다고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쉽게 말해 인터넷이나 TV, 신문에 나오는 정보가 믿을 만한지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누가 왜 이런 정보를 만들었는지, 출처가 확실한지 따져보는 것이다. 보고서는 이런 능력이 개인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안정과 민주주의를 지키는 데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의 방법으론 부족해, 시스템부터 바뀌어야

그동안 가짜뉴스에 맞서는 방법은 주로 두 가지였다. 하나는 사람들에게 가짜뉴스를 구분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문가들이 거짓 정보를 찾아내서 “이건 가짜입니다”라고 알려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런 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문제는 가짜뉴스를 만들고 퍼뜨리는 도구들이 갈수록 쉬워지고 있다는 점이다. 인공지능을 이용하면 진짜 같은 가짜 기사나 영상을 누구나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2020년 한 연구에서는 사람의 절반이 AI가 쓴 뉴스와 사람이 쓴 뉴스를 구분하지 못했다고 나타났다. 그런데 그 이후 AI 기술은 더욱 발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광고회사, 정부도 이 문제에 책임을 져야 한다. 정보를 찾는 사람들만 조심하라고 할 것이 아니라,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단계에서 책임을 나눠져야 한다는 것이다.

5단계로 나눈 가짜뉴스 생성 과정과 5가지 대응 수준

보고서에서 제시한 새로운 방법은 두 가지 관점을 합친 것이다. 첫 번째는 ‘허위정보 생명주기’로 가짜뉴스가 만들어지고 퍼지는 과정을 5단계로 나눈 것이고, 두 번째는 ‘사회생태학적 모델’로 대응하는 주체를 5가지 수준으로 구분한 것이다.

가짜뉴스가 퍼지는 5단계 과정

만들기 전 단계(사전 생성): 가짜뉴스를 만들려는 생각이 생기는 단계다. 이 시점에서는 문화적 분위기와 책임감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사람들이 가짜뉴스를 만드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고, 들켰을 때 법적·재정적·직업적·개인적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는 캠페인이 효과적이다. 또한 가짜뉴스가 실제로 어떤 피해를 주는지 피해자들의 증언을 통해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로 만드는 단계(생성): 가짜뉴스를 실제로 제작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가짜뉴스를 대량으로 만들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게 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챗GPT 같은 생성형 AI 도구나 딥페이크 기술에 대한 더 강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유명 언론사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얼굴이나 목소리를 허락없이 쓰는 것에 대한 법적 대응도 강화해야 한다.

인터넷에 퍼뜨리는 단계(유통): 만들어진 가짜뉴스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확산되는 단계다. 플랫폼들은 누가 영향력 있는 페이지나 그룹을 운영하는지, 유료 광고를 누가 내는지 더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또한 콘텐츠가 너무 빨리 퍼지지 않도록 전달 제한을 두거나, 사용자가 의심스러운 정보를 공유하기 전에 “정말 공유하시겠습니까?”라고 한 번 더 묻는 기능도 도움이 된다.

사람들이 보고 믿는 단계(소비): 사람들이 실제로 가짜뉴스를 접하고 믿게 되는 단계다. 이때는 믿을 만한 정보원을 더 잘 보이게 하고, 응급상황 대응팀과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계속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계정에는 경고 라벨을 붙이고, 위기 상황에서는 사실 기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허브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본 후에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단계(사후 소비): 가짜뉴스를 본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마지막 단계다. 이미 퍼진 가짜뉴스에 대응하고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짜뉴스를 만든 사람들의 정보와 수법을 공개하고, 사실 확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피해자들을 위한 지원과 구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대응하는 5가지 주체 수준

개인 수준: 각자가 자신의 편견을 이해하고 정보를 비판적으로 보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며, 소셜미디어에서 내용을 공유할 때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포함된다.

가족이나 친구 같은 가까운 관계: 가족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서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다. 신뢰하는 사람의 말을 더 잘 받아들이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에게 소셜미디어 사용법을 가르치거나 서로 의심스러운 내용을 함께 확인해보는 활동이 효과적이다.

학교나 직장 같은 공동체: 종교 단체, 직장,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올바른 정보 사용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특히 소외계층이나 언어 장벽이 있는 공동체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이 중요하다.

회사나 기관: 플랫폼 회사들은 가짜뉴스를 표시하거나 확산을 제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사실 확인 기관과 협력해야 한다. 일반 회사나 학교 같은 기관들도 직원이나 학생들에게 정보 판별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부 정책 수준: 정부가 법과 제도를 통해 전체적인 틀을 만드는 것이다. 플랫폼들이 투명하게 운영하도록 규제하고, 교육 과정에 미디어 리터러시를 포함시키며, 연구와 시민 교육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포함된다.

왜 가짜뉴스가 더 빨리 퍼질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짜뉴스가 진짜 뉴스보다 더 빨리 퍼지는 이유는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더 잘 이끌어내기 때문이다.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은 많은 사람이 클릭하고 공유하는 콘텐츠를 더 많이 보여주는데, 자극적이고 감정적인 가짜뉴스가 차분한 진짜 뉴스보다 더 많은 반응을 얻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순히 가짜뉴스에 대응하는 것보다는 아예 가짜뉴스를 만들기 어렵게 하고, 만들었을 때 위험을 크게 하며, 돈벌이가 안 되게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진짜 뉴스가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정보의 질 좋은 것이 더 널리 퍼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보고서의 핵심 메시지다.

FAQ

Q: 미디어 리터러시가 일반적인 교육과 어떻게 다른가요?

A: 미디어 리터러시는 단순히 정보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 정보가 어디서 왔는지, 누가 왜 만들었는지를 따져보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뉴스를 볼 때 “이 기자는 누구지? 이 회사는 어떤 성향이지? 다른 곳에서도 같은 내용을 보도했나?” 같은 질문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Q: 개인이 아무리 노력해도 가짜뉴스가 계속 늘어나는 이유가 뭔가요?

A: 가짜뉴스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같은 플랫폼은 사람들이 많이 클릭하고 공유하는 콘텐츠를 더 많이 보여주는데, 자극적인 가짜뉴스가 진짜 뉴스보다 더 인기가 있어서 더 널리 퍼지게 됩니다.

Q: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몇 살부터 시작하는 게 좋은가요?

A: 나이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필요하지만, 방법은 달라야 합니다.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재미있는 활동으로 배우고, 어른들은 직장이나 지역 모임에서 실생활에 도움되는 내용으로 배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요즘 젊은 세대는 정보를 받기만 하는 게 아니라 직접 만들어서 퍼뜨리기도 하므로 더욱 중요합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세계경제포럼에서 확인 가능하다.

리포트 명: Rethinking Media Literacy: A New Ecosystem Model for Information Integrity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해당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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