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ilding your innovation muscle
디지털 혁명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기업들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해야 하는 시대를 맞이했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혁신의 속도와 범위가 더욱 확장되고 있다.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가 최근 발표한 ‘혁신 촉매제(Innovation Catalysts)’ 보고서는 전 세계 40개국 6,600명의 비즈니스 및 IT 의사결정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의 혁신 현황과 생성형 AI의 영향, 그리고 IT와 비즈니스 부서 간 협력의 중요성을 조명했다.
혁신의 현주소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성숙한 혁신 관행을 갖춘 ‘혁신적’ 조직은 전체의 1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혁신 선도 기업들은 사람들의 독창성과 적절한 기술, 프로세스를 결합해 고영향 기회를 포착하고 즉각 행동에 옮길 수 있는 강력한 ‘혁신 근육’을 구축했다.
반면 대다수 기업들은 여전히 혁신의 길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응답자의 57%는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으며, 94%는 성공적인 혁신을 가로막는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가장 큰 장애물로는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갖춘 인재의 부족이 꼽혔다.
혁신 목표 설정에 있어서도 비즈니스 의사결정자(BDM)와 IT 의사결정자(ITDM) 간 인식 차이가 존재했다. BDM들은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 수익 증대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ITDM들은 조직의 미래 대비와 AI/생성형 AI를 통한 조직 변혁에 더 큰 관심을 보였다.
생성형 AI, 혁신의 새로운 촉매제
생성형 AI의 등장은 혁신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응답자의 81%는 AI/생성형 AI가 자신들의 산업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동의했으며, 82%는 5년 내에 인간과 기계의 파트너십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생성형 AI의 잠재력에 대한 기대가 높은 가운데, 응답자들은 고객 상호작용 개선, 개발자 생산성 향상, IT 운영 효율화 등을 우선적인 활용 사례로 꼽았다. C레벨 및 고위 경영진들은 특히 생성형 AI를 통한 환경 발자국 개선에도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생성형 AI 도입에는 여전히 장애물이 존재한다. 데이터와 모델의 편향성에 대한 우려가 두 번째로 큰 도입 장벽으로 지목됐으며, 응답자의 68%는 AI의 폐쇄적 특성과 그로 인한 편향, 지적 재산권 침해 등 이해하기 어려운 리스크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규제 측면에서도 과제가 남아있다. 응답자의 82%는 고객/시민들이 생성형 AI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요구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74%는 정부의 규제를 기다리기보다 자체적인 AI 거버넌스를 수립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IT와 비즈니스의 전략적 파트너십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IT 부서와 비즈니스 부서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BDM의 약 40%만이 IT 부서를 중요한 비즈니스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80% 이상은 IT 부서를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제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인식 차이의 근본 원인으로는 의사소통 부족, IT 부서의 시간 제약에 대한 오해, IT를 단순히 ‘시스템 유지보수’ 부서로 보는 구시대적 사고방식 등이 지목됐다. 반면 ITDM들은 BDM들이 IT와 더 자주 소통해주기를 바라고 있었으며(43%), 미래 지향적이고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생성형 AI 도입에 있어 이러한 괴리는 더욱 두드러졌다. ITDM들에게 AI/생성형 AI를 통한 조직 변혁은 가장 중요한 혁신 우선순위였지만, BDM들은 이를 훨씬 덜 중요하게 여겼다.
델 테크놀로지스의 글로벌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존 로이스(John Roese)는 “기술 생태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재창조되며, 이는 점점 더 가속화되어 더 큰 혁신을 만들어낸다”며 “다음에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회를 추구할 때는 전통적인 접근 방식 대신 혁신적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더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조언했다.
델 테크놀로지스의 최고 AI 책임자인 제프 부드로(Jeff Boudreau)는 “생성형 AI는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있지만, 모든 직원이 조직이 어떤 질문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생성형 AI로 비즈니스가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장기적 목표를 정의하는 전체론적 전략을 수립하면 현장의 팀들에게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혁신이 더 이상 부수적인 프로젝트가 아닌 조직의 DNA로 자리잡아야 함을 강조한다. 특히 생성형 AI 시대를 맞아 IT와 비즈니스 부서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혁신 문화 조성 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조직들이 이러한 도전과제들을 극복하고 ‘혁신 근육’을 키워나갈 때,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델의 Building your innovation muscle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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