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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써도 될까?” 대학생 인식 조사해보니… 남학생, 고학년이 더 관대

Understanding Student Attitudes and Acceptability of GenAI Tools in Higher Ed: Scale Development and Evaluation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미국 노트르담 대학교 연구팀이 대학생 297명을 대상으로 챗GPT 같은 AI 도구 사용에 대해 조사했더니, 많은 학생들이 “대학에서 AI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연구팀은 학생들의 AI에 대한 생각을 크게 4가지로 나눴다. 사회에 미칠 걱정, 학교 규칙이 얼마나 명확한지, AI 사용이 공정한지에 대한 믿음, 그리고 진로에 미칠 영향이다.

또 6개 분야로 나눠서 자세히 살펴봤는데, 학교의 AI 정책에 대한 이해도, 공정성과 신뢰 문제, 학업과 진로에 미치는 영향, 사회 전반에 대한 우려, 글쓰기에서 AI 사용, 그리고 과제나 공부할 때 AI 사용하는 것이다. 학교와 교수들이 AI 사용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줬다고 생각하는 학생들도 있었지만, 상당수는 “잘 모르겠다” 또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런 애매함 때문에 학생들은 “AI를 쓰는 게 공정한 건가?” “교수님이 내 과제를 제대로 평가해 줄까?” 같은 걱정도 하고 있었다.

남학생과 외국인 학생들, 글쓰기에 AI 쓰는 것 더 괜찮다고 봐

조사 결과 학생들의 AI에 대한 생각은 성별이나 출신에 따라 확실히 달랐다. 특히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글쓰기 숙제에 AI를 쓰는 것을 더 괜찮게 봤다. 더 놀라운 건 집에서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쓰는 외국인 학생들이 영어권 학생들보다 글쓰기에 AI를 훨씬 더 많이 활용하고 괜찮다고 생각한다는 점이었다.

재미있게도 외국인 학생들은 영어권 학생들보다 학교의 AI 정책을 더 잘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꽤 큰 차이였다.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AI가 언어 공부를 도와주는 도구로 여겨지고 있는 것 같다. 문법 검사, 번역, 언어 학습 등에서 실제로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떨어질 것” 1학년들이 고학년보다 AI 부작용 더 걱정해

학년별로 보면 1학년 학생들이 고학년들보다 AI의 나쁜 영향을 더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들은 AI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개인정보 유출, 편향된 답변, 틀린 정보 제공 등에 대해 더 많이 걱정했다. 특히 “AI 때문에 우리가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강하게 보였다. 이건 좀 의외한 결과다. 보통 젊은 세대가 새 기술에 더 열린 마음을 가질 거라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갓 대학에 들어온 1학년들이 AI의 위험성을 더 경계하고 있었다.

“숙제 도움은 OK, 대신 써주는 건 안 돼” 학생들의 사용 기준

학생들은 AI를 언제 써도 되고 언제 쓰면 안 되는지 나름대로 기준을 가지고 있었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위험하지 않거나 과정을 돕는 작업에서는 AI 사용을 꽤 받아들이는 반면, 성적에 직접 영향을 주는 일에서는 훨씬 신중했다.

구체적으로 문법 검사나 아이디어 떠올리기, 코딩 오류 찾기 같은 도움 기능에는 호의적이었지만, 문장이나 문단 전체를 AI가 써주는 것에는 거부감을 보였다. 또한 글쓰기 관련 일과 다른 과제 지원에서 서로 다른 반응을 보여, 학생들이 정직한 학습에 대한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마다 다른 접근법 필요, 획일적 정책은 한계

연구팀은 이번 결과가 상황에 맞는 정책 개발이 중요하다는 걸 보여준다고 했다. AI 도구를 도입하려는 대학들은 기술의 기능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가진 다양한 생각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배경에 맞는 맞춤형 안내와 지침이 공정하고 윤리적인 AI 도입을 위해 중요할 것으로 봤다.

연구는 또한 포용적인 AI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다양한 학생 배경을 고려한 다른 접근이 필요하며, 특히 언어적 배경과 집안 환경이 AI에 대한 생각과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들은 모든 학생에게 똑같이 적용하는 방식을 넘어서 학생 그룹의 다양한 필요에 맞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FAQ

Q: AI 도구를 숙제에 쓰는 게 부정행위인가요?

A: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은 일의 종류에 따라 AI 사용이 적절한지 다르게 판단합니다. 문법 검사나 아이디어 떠올리기 같은 도움 기능에는 더 관대하지만, 전체 문단을 AI가 써주는 등 성적에 직접 영향을 주는 일에는 더 신중한 태도를 보입니다.

Q: 대학교는 AI 사용에 대해 어떤 규칙을 만들어야 하나요?

A: 연구 결과 많은 학생들이 현재 대학의 AI 정책이 불분명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대학들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정책을 알리고, 다양한 학생 배경을 고려한 맞춤형 안내를 제공해야 합니다.

Q: 어떤 학생들이 AI를 더 많이 쓰나요?

A: 연구에서는 남학생과 외국인 학생들이 특히 글쓰기 작업에서 AI 사용을 더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언어 학습 도구로서의 가치가 특히 높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논문 원문은 arvix에서 확인 가능하다.

논문 명: Understanding Student Attitudes and Acceptability of GenAI Tools in Higher Ed: Scale Development and Evaluation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해당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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