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버스와 인공지능(AI)의 융합이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생성형 AI는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개발자와 창작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도 손쉽게 고품질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유니티(Unity)의 생성형 AI 기반 리소스 제작 도구인 유니티 뮤즈(Unity Muse) 플랫폼은 텍스트 명령만으로 코드와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을 창작할 수 있다. 어도비(Adobe)의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는 현재까지 220억 개 이상의 에셋을 생성했으며, 텍스트 명령으로 이미지, 영상, 오디오, 벡터 그래픽 제작이 가능하다.
로블록스(Roblox)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해 메타버스 콘텐츠 재료를 생성할 수 있는 ‘재료 생성기(Material Generator)’와 3D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큐브 3D(Cube 3D)’를 공개했다. 이러한 도구들은 다양한 요구를 가진 사용자들의 만족도 향상에 생성형 AI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표정·감정까지 실시간 인식… 메타버스 속 AI가 만드는 맞춤형 가상현실
AI는 메타버스 사용자 정보에 기반해 환경 생성, 아바타 제작 등을 실시간으로 진행하여 몰입감 높은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필요와 선호를 예측하고 적합한 콘텐츠나 연결을 사전에 제안하여 몰입도를 높이고 유대감을 형성한다.
메타(Meta)의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 플랫폼은 사용자의 활동 기록 및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 및 사용자 선호 경로를 설계한다. AI의 멀티모달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에 자연어 기반과 감정인식 기반의 상호작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음성, 표정, 제스처, 생체 신호 등 다양한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감정 상태를 추론한다.
국내 야타브엔터가 개발한 ‘메타포레스트’는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를 활용해 심리상담을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아바타에 AI 표정인식 기술이 적용되어 공존감 있는 상담이 가능하다.

98% 정확도 달성… 엔비디아·지멘스가 증명한 가상세계 AI 훈련의 위력
메타버스는 AI가 실제 물리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현실 세계의 물리적 제한이 없는 대규모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여 AI가 다양한 시나리오를 거치며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다.
엔비디아(NVIDIA)의 물리 AI(Physical AI) 훈련 체계는 메타버스 개발 및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옴니버스(Omniverse)와 현실 세계의 복잡한 물리적 상황을 가상 환경에 모델링하는 코스모스(Cosmos)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나 로봇용 피지컬 AI가 날씨, 장애물, 교통상황 등 여러 조건을 반영한 가상세계 합성 데이터를 대량 생성하여 안전하게 훈련되고 검증될 수 있다.
지멘스의 시마틱 로봇 픽 AI(SIMATIC Robot Pick AI)는 산업용 로봇을 형상, 재료, 환경에 대한 가상 시뮬레이션의 합성 데이터로 훈련시켜, 복잡한 상자에서 알 수 없는 품목을 집어 올리는 것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작업을 98% 이상의 정확도로 처리할 수 있다.
구글 안경이 힌디어를 즉석 번역… XR과 디지털 휴먼이 여는 AI 인터페이스 시대
XR 기기와 디지털 휴먼 등 메타버스 기술은 AI가 현실 세계를 보다 다양하고 정확하게 인지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AI는 XR 기기의 카메라와 스피커를 통해 다양한 외부 정보를 획득하고, 이에 대응한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를 통해 제공한다.
구글의 AI-XR 기기는 힌디어를 영어로 실시간 통역하고, 캘린더 일정 알람을 디스플레이하며, 가고 싶은 목적지로 가는 길을 네비게이션 지도로 디스플레이하고, 벽에 걸린 사진 속 밴드에 대한 설명을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디지털 휴먼 형태로 구현된 AI는 이용자와 친근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접점으로 역할하고 있다. 소울 머신즈(Soul Machines)는 교육, 코칭, 비즈니스, 여행,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대화가 가능한 AI 디지털 휴먼 사용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본 디지털 휴먼 인플루언서인 이마(IMMA)는 도쿄 COACH Play 스토어 매장에서 방문객과 자연스러운 실시간 대화를 통해 개인화된 스타일링 조언을 제공한다.

FAQ
Q1: 메타버스와 AI의 공진화란 무엇인가요?
A1: 메타버스와 AI의 공진화는 두 기술이 서로의 발전을 촉진하며 동반 진화하는 현상입니다. AI는 메타버스의 콘텐츠를 풍부하고 지능적으로 만들며, 메타버스는 AI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여 상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합니다.
Q2: 생성형 AI가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나요?
A2: 생성형 AI는 텍스트 명령만으로 3D 모델,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게 해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개발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도 쉽게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 창작의 민주화를 실현합니다.
Q3: 메타버스가 AI 학습에 어떤 도움을 주나요?
A3: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의 물리적 제한 없이 다양한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하여 AI가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자율주행차나 로봇 같은 물리적 AI가 복잡하고 위험한 상황을 가상에서 미리 경험하고 대응 전략을 검증할 수 있게 합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보고서 원문은 SPRI에서 확인 가능하다.
보고서 명: 메타버스-AI 공진화 전망과 시사점
이미지 출처: 엔비디아
해당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