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unt of AI Content in Google Search Results – Ongoing Study
구글(Google) 검색결과에서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콘텐츠 비중이 13%를 넘어섰다.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검색 결과에서 AI 콘텐츠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콘텐츠 전문 분석 업체 오리지널리티닷AI(Originality.AI)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24년 8월 기준 구글 검색결과의 13.08%가 AI가 생성한 콘텐츠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24년 7월 12.92%에서 소폭 상승한 수치다.
오리지널리티닷AI는 2019년 초부터 현재까지 인기 있는 500개 키워드의 상위 20개 검색 결과를 샘플링하여 AI 콘텐츠 비중을 추적해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초 AI 콘텐츠 비중은 2.3%에 불과했으나, 5년 만에 6배 가까이 증가했다.
구글 검색결과에서 AI 콘텐츠 비중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특히 오픈AI(OpenAI)의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모델 출시 이후 AI 콘텐츠 생성이 가속화됐다. 2022년 8월 구글이 ‘유용한 콘텐츠 정책’을 도입했음에도 AI 콘텐츠 비중은 계속 늘어났다.
그러나 챗GPT(ChatGPT)가 대중화된 이후 예상됐던 AI 콘텐츠의 급격한 증가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구글의 유용한 콘텐츠 및 스팸 정책이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AI 콘텐츠 비중 증가는 향후 AI 모델 개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AI 모델은 대규모 인터넷 데이터를 학습하는데, AI 콘텐츠가 늘어날수록 학습 데이터의 질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2023년 5월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AI가 생성한 콘텐츠가 포함된 데이터셋으로 AI 언어 모델을 반복 학습시키면 모델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연구진은 AI 모델 개발을 위해 인간이 작성한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I 콘텐츠가 증가하는 가운데, 구글은 도움이 되지 않는 AI 콘텐츠를 억제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오리지널리티닷AI와 같은 도구를 활용해 자사 콘텐츠의 독창성을 확인하고,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규칙에 부합하는지 점검할 수 있다.
AI 기술 발전으로 인해 구글 검색결과에서 AI 콘텐츠 비중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양질의 인간 작성 콘텐츠 확보와 AI 콘텐츠 품질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오리지널리티닷AI의 연구보고서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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