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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1인당 50번-하루 8천만 시간 AI 앱 사용한다

State of AI Apps Report 2025
이미지 출처: Sensor Tower

모바일 AI 앱 시장이 챗GPT 등장 이후 2년이 지난 지금도 무서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장 분석 및 인텔리전스 플랫폼 센서타워(Sensor Tower)의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 앱 다운로드는 2025년 상반기 17억 건에 육박했으며, 인앱 결제 수익은 19억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사용자들이 AI 앱에서 보내는 시간이 156억 시간(하루 평균 8,600만 시간)에 달하며, 총 세션 수는 4,260억 회로 지구상 모든 사람당 평균 50세션에 해당하는 놀라운 수치를 보이고 있어 AI 앱 시장의 본격적인 성숙기 진입을 시사한다.

State of AI Apps Report 2025


기술 대기업들의 치열한 경쟁, 성장세 견인

생성형 AI 앱의 다운로드 수는 2025년 상반기 전반기 대비 67% 증가했으며, 이는 2023년 상반기 이후 가장 빠른 성장률이다. 인앱 결제 수익은 2024년 하반기 대비 2배 급증했다. 이러한 폭발적 성장의 배경에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등 기술 대기업 간 새로운 사용자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있다. 특히 이미지 생성과 음성 모드 기능을 앞세워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아시아 시장 급부상, 중국 딥시크 6개월 만에 1억 2,700만 다운로드

지역별로는 아시아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아시아 지역의 생성형 AI 앱 다운로드는 2024년 하반기 대비 80% 증가해 유럽(51%)과 북미(39%)를 크게 앞질렀다. 북미의 경우 생성형 AI 다운로드 시장 점유율이 초기 20%에서 2025년 상반기 11%로 하락했지만, 해당 지역의 다운로드 수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딥시크(DeepSeek)는 2025년 1월 출시 후 인상적인 성과를 보였다. 딥시크는 최고 수준의 AI 모델들과 경쟁하면서도 더 적은 자원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내세웠다. 출시 첫 6개월간 딥시크는 챗GPT를 포함한 다른 어떤 생성형 AI 앱보다도 많은 글로벌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특히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에서 상당한 우위를 보였다. 2025년 6월 말 기준 누적 다운로드에서는 챗GPT가 9억 4천만 건으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구글 제미나이 2억 건, 딥시크 1억 2,700만 건이 뒤를 잇고 있다.

State of AI Apps Report 2025


AI 어시스턴트가 주도, 앱 이름에 ‘AI’ 포함 급증

생성형 AI 장르를 AI 어시스턴트와 AI 콘텐츠 생성기로 나누어 보면, AI 콘텐츠 생성기가 2022년 4분기까지는 다운로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하지만 챗GPT 출시 후 AI 어시스턴트와 챗봇의 급속한 채택이 이어졌다. 2025년 2분기 기준으로 이 두 하위 장르 간 다운로드의 85%가 챗GPT, 구글 제미나이, 딥시크 같은 AI 어시스턴트에서 발생했다.

흥미롭게도 이들 간의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많은 주요 AI 어시스턴트들이 챗GPT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그록에 이르기까지 이미지 생성 기능을 홍보하고 있다.

AI 열풍은 앱 네이밍에도 영향을 미쳤다. 생성형 AI 앱들이 앱 이름에 ‘AI’를 포함시키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미국 다운로드 기준 상위 100개 앱 중 약 80개가 해당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다른 장르의 앱들도 새로운 기술 홍보 차원에서 이 용어를 도입하고 있다.

생활 밀착형 사용 사례 확산, 크로스플랫폼 사용률 15.4% 달성

챗GPT 웹 프롬프트 샘플 분석 결과, 사용 사례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업무 및 교육 관련 상위 5개 프롬프트 카테고리가 2024년 2분기 전체 프롬프트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지만, 2025년 2분기에는 37%로 감소했다.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업무 및 교육이 2024년 2분기 73.5%에서 2025년 2분기 59.6%로 감소한 반면, 라이프스타일 및 엔터테인먼트는 22.0%에서 34.6%로 증가했다. 건강 및 웰니스, 쇼핑 등의 영역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챗GPT의 크로스플랫폼 사용도 주목할 만하다. 2025년 6월 기준 사용자의 15% 이상이 모바일 앱과 웹 버전을 모두 활용하고 있다. 이는 다른 최근 출시 앱들인 Temu(8.2%)나 Threads(2.3%)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사용자들은 평균적으로 월 13일 정도 챗GPT를 사용하며, 이는 X(구 트위터)나 Reddit과 비슷한 수준이다.

디지털 광고 시장도 AI 열풍, 미국에서만 2억 1,900만 달러 투자

초기에 기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유기적 채널에 주로 의존했던 주요 AI 어시스턴트들의 디지털 광고 지출이 최근 분기에 크게 증가했다. 미국에서 생성형 AI 앱들의 디지털 광고 지출은 2025년 2분기 2억 1,9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2024년 2분기 대비 121% 증가한 수치다.

특히 오픈AI는 2025년 2월 이전까지는 디지털 광고 활동이 미미했으나, 이후 본격적인 광고를 시작해 미국, 브라질, 인도, 한국, 영국 등 시장에서 상위 10대 AI 광고주 순위에 진입했다.

AI 생태계 판도 변화, 플랫폼 전쟁에서 기능 경쟁으로

리포트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결과, AI 시장은 단순한 성장을 넘어 근본적인 생태계 재편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주목할 변화는 AI 어시스턴트들이 검색엔진의 사용 패턴을 모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챗GPT의 하루 평균 7.8세션은 주요 검색엔진과 브라우저 앱 평균인 7.4세션을 넘어섰으며, 이는 단순한 대화형 도구에서 정보 탐색의 주요 채널로 진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AI’ 키워드를 앱 이름에 포함하는 전략이 실제로 단기적 다운로드 증가 효과를 보인다는 점이다. AI 관련 용어를 추가한 앱들은 해당 월에 평균 2.9%의 다운로드 증가를 기록했으며, 이후 2개월간 4.1% 수준을 유지했다. 특히 iOS에서 이런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사용자들이 AI 기능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으며, 앱스토어 최적화(ASO) 전략에서 AI가 핵심 키워드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리포트에서 살펴볼 또 다른 중요한 포인트는 AI 앱들이 전통적인 앱 카테고리 경계를 허물고 있다는 점이다. 영양 및 다이어트 앱 중 AI 관련 용어를 추가한 앱이 174개로 전년 대비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으며, 번역, 비디오 편집, 언어 교육 앱들도 챗GPT와의 경쟁에 대응해 AI 기능 통합에 나서고 있다. 이는 챗GPT가 단순한 대화형 AI를 넘어 특화 앱들의 핵심 기능을 위협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생성 엔진 최적화(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라는 새로운 개념의 등장도 주목할 만하다. 챗GPT 응답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도메인이 Reddit이며, 코딩 도움 분야에서는 구글이 6% 이상의 언급률을 보이는 등 AI 답변 내 브랜드 노출이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기존 SEO 전략을 넘어 AI 플랫폼에서의 가시성 확보가 필수가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FAQ ( ※ 이 FAQ는 본지가 리포트를 참고해 자체 작성한 내용입니다.)

Q1. 챗GPT가 구글을 대체할 수 있을까요?

A1. 챗GPT는 하루 평균 세션 수(7.8회)에서 주요 검색엔진 및 브라우저 앱들과 비슷한 수준에 도달했지만, 하루 평균 사용 시간(16분)은 여전히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변화가 주목됩니다.

Q2. 한국에서도 AI 앱이 인기가 있나요?A2. 리포트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의 AI 앱 다운로드 증가율이 80%로 가장 높으며, 오픈AI도 한국을 포함해 적극적인 광고를 펼치고 있어 한국에서도 AI 앱 활용이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Q3. AI 앱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3. AI 앱들이 이미지 생성과 음성 대화 등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어, 개인정보 보호와 생성된 콘텐츠의 저작권 문제를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AI가 생성한 정보의 정확성을 항상 검증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센서타워에서 확인 가능하다.

리포트명: US Digital Ad Spend from Generative AI Brands Climbed 121% in Q2 2025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해당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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