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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학생 92%, 과제 할 때 AI 활용… ‘일자리 대체’ 불안도 높아

AI 시대의 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불안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생성형 AI가 고등교육 현장에 확산되면서 한국 대학생들의 학습 경험과 인식에 구조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 다수는 AI 활용이 학업 효율성 증진과 창의적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지만, 동시에 과도한 의존과 역량 저하, 일자리 대체에 대한 우려도 함께 나타났다. AI를 학습 도구로 수용하면서도 사회·윤리적 파급 효과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복합적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대학생 91.7%가 과제 자료검색에 AI 활용, 84.2%는 “지속 사용 의향”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4년 8월 생성형 AI 이용 경험이 있는 전국 4~6년제 대학 재학생 7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91.7%가 과제나 프로젝트 등을 위한 자료검색에 AI를 활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77.8%는 글쓰기 과제에, 74.1%는 번역이나 통역, 언어학습에 AI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AI에 대한 지속적 활용 의향도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84.2%는 앞으로도 A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겠다는 태도를 보였으며, 62.8%는 “AI가 학습과 업무를 보다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응답했다. 또한 72.9%는 “AI와 관련한 학습 기회가 생긴다면 적극적으로 배울 의지가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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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에 대한 높은 기대감, “경제적 기회 제공” 67.6% 동의


대학생들은 AI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전체 응답자의 81.1%가 “AI가 할 수 있는 일에 감탄한다”고 답했으며, 76.4%는 “학업이나 일에 AI를 활용하고 싶다”고 응답해 높은 수준의 수용성과 활용 의지를 나타냈다.

AI의 사회·경제적 잠재력에 대한 기대감도 상당했다. 응답자의 67.6%가 “AI는 우리나라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답했으며, 61.2%는 “AI 시스템은 인간보다 더 나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대학생들이 AI를 개인의 흥미로운 학습 자원으로 인식할 뿐만 아니라, 국가·사회적 차원에서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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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의존한 사고력 저하” 60.2%로 최고, “일자리 대체” 불안도 높아


대학생들의 AI 불안은 학습 불안, 일자리 대체 불안, 사회 기술적 불안으로 구분되어 나타났다. AI 자체에 대한 학습 불안은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일자리 대체와 사회 기술적 리스크에 대한 불안은 높게 나타났다.

학습 불안 영역에서 “AI와의 상호작용을 배우는 것이 나를 불안하게 만든다”는 항목의 긍정 응답은 25.9%, “AI 기능과 사용법을 배우는 것은 나를 불안하게 만든다”는 20.9%에 그쳤다.

하지만 일자리 대체 불안 영역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AI에 의존하고 나면 사고력이 낮아질까 봐 두렵다”는 항목에서 긍정 응답이 60.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AI가 인간을 대체할까 봐 두렵다”는 항목도 상당한 불안 수준을 보였다. 또한 “휴머노이드로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들까 봐 두렵다”는 항목에서도 높은 불안감이 나타났다.

사회 기술적 불안 영역에서는 “AI 기술 관련 잠재적인 여러 문제들이 두렵다”는 항목에서 55.2%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이 AI 자체에 대한 학습 불안은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기술 발전이 초래할 수 있는 직업적·사회 기술적 영향에 대해서는 불안을 느끼는 인식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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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윤리적 책임 이해 69%로 가장 높아, 비판적 인식도 과반 넘어


대학생들은 AI의 영향에 대해 문해력 저하, 인간 고유의 역할, 윤리적 책임, 사회적 위험 인식 등에서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자기 인식을 드러냈다. AI 활용이 문해력을 저해할 수 있다”와 “AI가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해 비판할 수 있다”에 대해 응답자의 60% 이상이 긍정적으로 동의했다. 특히 “AI 사용 과정에서의 윤리적 책임을 이해한다”는 문항의 긍정 응답률은 69%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AI 네이티브 세대 맞춤형 조직 혁신이 시급한 이유


이번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기업과 사회가 곧 맞이하게 될 AI 네이티브 세대에 대한 준비가 시급함을 보여준다. 84.2%가 AI 지속 사용 의향을 밝히고 72.9%가 AI 학습 기회를 적극 원한다는 결과는 이들이 AI 없는 업무 환경에서는 생산성과 만족도가 크게 떨어질 가능성을 시사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들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인사 관리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62.8%가 AI를 창의적 업무 도구로 인식한다는 점은 기존의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보다는 AI를 활용한 유연하고 혁신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반면 60.2%가 사고력 저하를 우려한다는 것은 단순히 AI 도구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업무 설계가 중요하다는 신호로 읽힌다.

특히 69%가 AI 사용의 윤리적 책임을 인식한다는 결과는 기업의 AI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수적임을 보여준다. 이들 세대는 AI 활용에 적극적이면서도 동시에 그 사용에 대한 윤리적 기준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기업들은 AI 도구 도입과 함께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교육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자리 대체에 대한 높은 불안감은 사회 차원에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들이 사회 주역이 되는 시점에서는 AI와 인간의 협업 모델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그에 따른 교육 시스템 재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과 정부는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AI 시대에 적합한 조직 문화와 사회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FAQ (※ 이 FAQ는 본지가 리포트를 참고해 자체 작성한 내용입니다.)

Q1: 대학생들이 AI에 대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1: “AI에 의존하고 나면 사고력이 낮아질까 봐 두렵다”는 응답이 60.2%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AI 기술의 잠재적 문제들에 대한 불안이 55.2%로 나타났으며, 일자리 대체에 대한 불안도 상당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Q2: 대학생들의 AI 불안은 어떤 특징을 보이나요?

A2: AI 학습 자체에 대한 불안(20-25%)은 낮은 반면, 일자리 대체 불안과 사회 기술적 불안은 훨씬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AI 기술 활용보다는 그 파급효과에 대한 우려가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3: 대학생들의 AI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어떤가요?

A3: 81.1%가 “AI가 할 수 있는 일에 감탄한다”고 답하는 등 긍정적 태도를 보이면서도, 동시에 69%가 AI 사용의 윤리적 책임을 이해한다고 응답해 비판적 성찰과 수용이 함께 나타나는 복합적 인식을 보여줍니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확인 가능하다.

리포트명: AI 시대의 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불안

이미지 출처: 이디오그램 생성

해당 기사는 챗GPT와 클로드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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