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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AC CEO 83%, 생성형 AI를 최우선 비즈니스 과제로 꼽아

Study: 83% of APAC CEOs says Gen AI is a top business priority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Study: 83% of APAC CEOs says Gen AI is a top business priority

생성형 AI(Generative AI)가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최고경영진의 83%에게 3대 비즈니스 우선순위 중 하나로 꼽혔다. 그러나 54%만이 조직에 명확하게 정의된 생성형 AI 전략이 있다고 답했으며, 40%는 비즈니스를 위한 생성형 AI 전략 수립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세일즈포스(Salesforce)가 APAC 지역 대기업 리더 12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이 연구에 따르면 생성형 AI 도입의 주요 동기는 혁신적인 고객 및 직원 경험(44%), 더 빠르고 개인화된 경험에 대한 고객 기대(44%),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43%)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고경영자(CEO)가 생성형 AI의 성공적인 통합과 팀 지원에 가장 책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7%). 그 뒤를 이어 최고정보책임자(CIO)와 최고기술책임자(CTO)(25%), 부서장(19%) 순이었다. 생성형 AI가 가장 큰 긍정적 영향을 미칠 비즈니스 영역으로는 정보기술(42%), 운영(31%), 고객 서비스(30%), 연구 및 인사이트(28%)가 꼽혔다. 그러나 생성형 AI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고경영진의 93%는 여전히 기업 내 생성형 AI 도입에 장벽이 있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장벽으로는 접근성과 포용성(37%), 기술 개발 또는 교육 기회 부족(31%), AI 모델 훈련에 불완전한 고객 또는 회사 데이터 사용(30%), 생성형 AI 도구가 지속적으로 부정확한 결과물 생성(30%), 생성형 AI 도구 구현 비용(30%) 등이 있다. 세일즈포스가 실시한 유사한 연구에 따르면, 싱가포르 최고경영진의 87%가 생성형 AI를 3대 비즈니스 우선순위 중 하나로 꼽았으며, 48%는 이미 명확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47%는 전략 수립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흥미롭게도 싱가포르에서 생성형 AI 도입을 추진하는 주요 동기는 APAC 최고경영진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싱가포르의 생성형 AI 도입 동기로는 기술 채택의 최첨단에 있다는 인식을 얻고자 하는 것(43%), 경쟁력 유지(42%), 혁신적인 고객 및 직원 경험 제공(42%) 등이 꼽혔다. APAC 전체와 마찬가지로 싱가포르에서도 CEO가 생성형 AI의 성공적인 통합과 팀 지원에 가장 책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2%). 그 뒤를 이어 CIO와 CTO(31%), 부서장(18%) 순이었다. 생성형 AI가 가장 큰 긍정적 영향을 미칠 비즈니스 영역으로는 정보기술(40%), 운영(33%), 재무(29%), 고객 서비스(28%)가 꼽혔다. 그러나 싱가포르 최고경영진의 95%는 여전히 장벽이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장벽으로는 접근성과 포용성(43%), 기술 개발 또는 교육 기회 부족(33%), AI 모델 훈련에 불완전한 고객 또는 회사 데이터 사용(31%), 거버넌스 부족(31%) 등이 있다.

생성형 AI가 3대 비즈니스 우선순위 중 하나로 부상함에 따라, 카페미니 리서치 인스티튜트(Capegemini Research Institute)의 “생성형 AI 가치 활용 2판(Harnessing the value of Generative AI 2nd edition)”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80%가 생성형 AI를 도입하고 있으며 2023년 대비 투자를 늘리고 있다. 한편, 20%의 기업은 투자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투자를 줄인 기업은 한 곳도 없었다. 또한 약 24%의 기업이 일부 또는 대부분의 운영에 생성형 AI를 통합했는데, 이는 지난해 6%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생성형 AI 도입 증가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소매업에서는 구현률이 40%로 증가해 2023년 17%에서 두 배 이상 늘어났다.

세일스포스의 리포트와 관련된 외신 기사를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PAC CEO 83%, 생성형 AI를 최우선 비즈니스 과제로 꼽아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