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AI Report
  • 중국 AI 산업, 6년간 1조 4천억 달러 투자 전망

중국 AI 산업, 6년간 1조 4천억 달러 투자 전망

china generative AI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중국의 인공지능(AI) 산업이 향후 6년간 1조 4천억 달러(약 1경 8천조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할 것으로 전망됐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중국 국제자본공사(CICC) 천량(Chen Liang) 회장이 9일 푸젠성 샤먼에서 열린 국제중국투자포럼에서의 발언을 보도했다.

천 회장은 “중국의 AI 시장은 여전히 상당한 성장 및 투자 여력이 있다”고 말했다. CICC는 2030년까지 중국 AI 시장 수요가 5조 6천억 위안(약 1천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AI 붐이 일고 있다. 국내 기술 기업들은 특히 오픈AI의 챗GPT(ChatGPT)와 같은 챗봇의 기반 기술인 대규모 언어 모델(LLM)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의료, 법률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운송 및 물류 등 전통 산업에서도 새로운 생산성 향상을 위해 AI 기술을 통합하고 있다. 기업 데이터 플랫폼 치차차(Qichach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만 23만 7천 개 이상의 AI 관련 기업이 중국에서 설립됐다. 현재 중국에는 AI를 기업명, 특허 포트폴리오 또는 사업 범위에 포함한 회사가 약 170만 개에 달한다.

베이징은 미국과의 장기화된 기술 전쟁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AI를 국가 우선순위로 삼고 있다. 정부는 AI를 산업 혁신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 우호적인 정책과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진좡룽(Jin Zhuanglong) 중국 공업정보화부 장관은 1월 인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AI는 차세대 과학 혁명과 산업 혁신을 주도할 변혁적 기술”이라며 “AI가 이미 연구, 제품 개발, 제조 과정 전반에 걸쳐 응용되고 있어 현대 산업 발전의 핵심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 회장은 투자 포럼에서 중국이 세계 최대 로봇 시장으로 부상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중국의 산업용 로봇이 전 세계 연간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국제로봇연맹(IFR)은 지난해 9월 보고서에서 2022년 중국의 로봇 설치가 정점에 달해 전 세계 설치의 52%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AI 기술은 로봇 산업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달 열린 세계로봇대회에서 중국 기업들은 인간과 동물 형태의 다양한 로봇 제품을 선보였다. 일부 로봇은 가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고, AI 모델을 활용한 산업용 장비는 약국의 의약품 분류나 공장 물품 적재 등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뉴스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중국 AI 산업, 6년간 1조 4천억 달러 투자 전망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