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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에 대한 인식, 1년전보다 긍정적

YouGov Surveys: Serviced가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Has public perception of generative AI shifted?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지난 1년 동안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새로운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생성형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국가 간 AI 패권 경쟁, 예술과 창의성에 대한 재정의, 기업들의 AI 통합 제품 출시 등이 이어지면서 AI 규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YouGov Surveys: Serviced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32%가 챗GPT(ChatGPT)나 제미니(Gemini) 같은 생성형 AI 도구에 대해 1년 전보다 더 긍정적인 견해를 갖게 됐다고 응답했다. 반면 22%는 더 부정적인 견해를 갖게 됐다고 답했으며, 31%는 인식의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성별에 따른 인식 차이도 뚜렷했다. 남성의 36%가 생성형 AI 도구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됐다고 답한 반면, 여성은 28%에 그쳤다. 여성의 24%는 오히려 더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됐다고 응답했다. 인식의 변화가 없다고 답한 비율은 남녀 모두 31%로 동일했다.

아랍에미리트(UAE) 응답자의 60%가 생성형 AI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됐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인도와 인도네시아가 각각 59%로 그 뒤를 이었다. 유럽에서는 이탈리아 응답자의 29%가 챗GPT나 제미니 같은 생성형 AI 도구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됐다고 답했다.

반면 미국 응답자의 경우 17%만이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답해 조사 대상 국가 중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미국 응답자의 40%가 생성형 AI 도구에 대해 작년보다 더 부정적인 견해를 갖게 됐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영국(32%)과 캐나다(30%)가 그 뒤를 이었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 응답자의 13%가 더 부정적으로 변했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덴마크(39%), 스웨덴(38%), 독일(38%), 스페인(38%) 등 유럽 국가들의 응답자들이 생성형 AI 도구에 대한 인식 변화가 없다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 응답자의 37%가 작년과 인식의 변화가 없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번 조사 결과는 생성형 AI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국가와 지역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중동과 아시아 국가들에서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진 반면, 서구 국가들에서는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국의 AI 정책과 문화적 배경, 그리고 AI 기술의 활용 정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국가별 AI에 대한 인식변화 데이터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생성형 AI에 대한 인식, 1년전보다 긍정적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