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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직장 생산성 향상시켰나? 3명 중 1명 “그렇다”

YouGov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Nearly a third of consumers think AI has improved workplace productivity

인공지능(AI)이 직장 생산성에 미친 영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조사됐다. 유고브(YouGov)가 최근 17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 챗GPT(ChatGPT)나 바드(Bard) 같은 AI 시스템이 지난 1년간 직장 생산성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2%가 AI가 직장 생산성을 향상시켰다고 답했다. 반면 생산성을 저해했다는 응답은 8%에 그쳤다. 26%는 AI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34%는 AI의 영향을 확신하지 못하겠다고 응답했다.

성별에 따른 인식 차이도 드러났다. 남성(36%)이 여성(28%)보다 AI가 직장 생산성을 향상시켰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더 강했다. 반면 AI가 생산성을 저해했다는 응답은 남성(7%)과 여성(8%) 간 큰 차이가 없었다.

국가별로는 인도 소비자들이 AI의 생산성 향상 효과를 가장 높게 평가했다. 인도 응답자의 67%가 AI가 직장 생산성을 개선했다고 답했으며, 인도네시아(65%)와 아랍에미리트(62%)가 그 뒤를 이었다. 유럽에서는 스페인 소비자들이 2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반면 스웨덴(14%)과 미국(17%)은 AI의 생산성 향상 효과를 가장 낮게 평가했다. 영국(18%) 소비자들도 AI의 생산성 개선 효과를 낮게 평가하는 편에 속했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가 53%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이는 여전히 과반수를 넘는 수치다.

AI가 직장 생산성을 오히려 저해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캐나다와 미국 소비자의 12%가 이같은 의견을 보였으며, 호주, 스페인, 이탈리아에서도 각각 10%의 소비자들이 같은 생각을 갖고 있었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6%로 AI의 부정적 영향을 가장 높게 평가했다. 반면 인도네시아는 2%로 AI가 생산성을 저해했다는 의견이 가장 적었다.

AI가 직장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독일 소비자들이 37%로 이러한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탈리아(31%)가 그 뒤를 이었다. 아시아에서는 홍콩 소비자의 30%가 이같은 의견을 보였다. 반면 인도네시아(13%)와 인도(14%) 소비자들은 AI의 영향이 없었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가장 낮았다.

이번 조사 결과는 AI가 직장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 세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인식을 보여준다.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에 대한 인식도 계속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유고브의 설문조사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 직장 생산성 향상시켰나? 3명 중 1명 “그렇다”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