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romises and Pitfalls of AI at Work.
세일즈포스(Salesforce)가 최근 발표한 ‘직장 내 AI의 약속과 함정’ 보고서에 따르면, 직장인들의 생성형 AI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나 기업들의 관련 정책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들이 생성형 AI 도입에 따른 잠재적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세일즈포스는 14개국 1만4000여 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현재 28%의 직장인이 업무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이 회사의 공식 승인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욱이 32%의 응답자가 가까운 미래에 생성형 AI를 업무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답해, 기업의 관리 여부와 관계없이 생성형 AI의 사용이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윤리적이고 안전한 생성형 AI 사용을 위해 회사가 승인한 프로그램을 채택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승인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더 우려스러운 점은 일부 직장인들의 비윤리적 행동이다. 64%가 생성형 AI로 만든 결과물을 자신의 작업인 것처럼 제출했으며, 41%는 구직 기회를 얻기 위해 생성형 AI 기술을 과장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 중 하나로 기업의 교육 부족이 지적됐다. 전 세계 직장인의 70% 가까이가 생성형 AI의 안전하고 윤리적인 사용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응답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명확한 생성형 AI 사용 정책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료 산업에서는 87%의 직원들이 회사에 명확한 정책이 없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세일즈포스의 폴라 골드만(Paula Goldman) 최고윤리책임자(Chief Ethical and Humane Use Officer)는 “AI의 잠재력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술 자체만큼이나 이를 사용하는 직원들에게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명확한 지침이 있다면 직원들은 AI의 위험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동시에 혁신을 활용해 자신의 경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직장인들은 생성형 AI가 자신의 경력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있다. 응답자의 47%는 생성형 AI 숙달이 직장에서 더 많은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고 믿었으며, 51%는 직무 만족도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44%는 생성형 AI를 숙달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높은 보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결론적으로, 생성형 AI는 직장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기업들의 대응은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생성형 AI의 잠재적 위험을 관리하고 동시에 그 혜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세일즈포스의 리포트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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