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가 없는 시대, AI 시대의 교육 혁신

Homework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미국 내 학교들이 숙제 정책을 재검토하면서 학생들의 스트레스 감소가 기대된다. 교육계에서 숙제의 가치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이어져 왔지만, 학생들의 정신 건강 문제와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이 주제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국가교육통계센터(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의 2023년 조사에 따르면, 13세 학생 중 37%가 전날 “숙제가 없었다”고 답했다. 이는 2020년 29%, 2012년 21%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숙제 없는 학교의 등장

유타주 헤리먼에 위치한 버터필드 캐년 초등학교(Butterfield Canyon Elementary School)는 2020년부터 무숙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제이 이즈(Jay Eads) 교장은 “이 정책으로 학생들의 전반적인 사회정서적 건강이 향상됐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학업에만 집중하지 않고, 삶의 다른 측면을 탐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학생들의 정신 건강 지표가 일부 개선됐지만 여전히 2020년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다. 스탠포드 대학 연구진이 비영리단체 챌린지 석세스(Challenge Success)를 위해 실시한 2020년 조사에서는 고등학생의 67%가 숙제량을 주요 스트레스 원인으로 꼽았다. 특히 하루 3시간 이상 숙제를 하는 학생들 중에서는 이 비율이 80%로 증가했다.

숙제와 학업 성취도의 상관관계

스탠포드 대학의 교육 연구원 데니스 포프(Denise Pope)는 숙제와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포프는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숙제가 학업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적다”며 “오히려 즐거움을 위한 독서가 초기 학년에서 더 높은 성취도와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챗봇의 등장으로 숙제 도움이 가능해졌다. 퓨 리서치(Pew Research)의 올해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대의 19%가 학교 과제를 위해 챗GPT(ChatGPT)를 사용했다고 답했다. 69%는 새로운 주제 연구에 AI를 사용하는 것이 용인될 수 있다고 답했지만, 에세이 작성에 사용하는 것은 20%만이 용인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23년간 고등학생을 가르친 케이티 트로우브리지(Katie Trowbridge)는 주말에는 숙제를 내주지 않았다고 한다. 그녀는 “주말은 ‘경험을 통해 배우는’ 시간”이라고 생각했다. 트로우브리지는 현재 교육자 전문성 개발을 제공하는 큐리어시티 2 크리에이트(Curiosity 2 Create)의 대표로서, 교사들이 점점 더 과제에 대해 신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의 새로운 시도

캘리포니아 주의회는 최근 학군들이 숙제 과제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 영향을 평가하도록 권고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현재 개빈 뉴섬(Gavin Newsom) 주지사의 서명을 기다리고 있다. 법안을 제안한 필라 시아보(Pilar Schiavo) 의원은 “한부모로서, 밤에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몇 시간밖에 안 된다”며 “그 시간의 대부분을 숙제 하는 데 쓰는 것은 가족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준다”고 말했다.

이번 숙제 정책 재고는 학생들의 정신 건강 개선과 AI 시대에 맞는 교육 방식의 변화를 모색하는 중요한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기사에 인용된 외신 뉴스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숙제가 없는 시대, AI 시대의 교육 혁신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