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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ESCO, 학생을 위한 AI 역량 프레임워크 발표

AI competency framework for students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AI competency framework for students

UNESCO가 학생들의 AI 역량 개발을 위한 최초의 글로벌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학생을 위한 AI 역량 프레임워크(AI competency framework for students)’라는 제목의 이 문서는 학생들이 AI를 윤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레임워크는 AI 리터러시를 넘어서는 야심찬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며, UNESCO는 학생들이 단순히 AI 도구의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사용자가 되는 것을 넘어, 더 포용적이고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AI를 설계하는 공동 창작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가지 핵심 역량 영역 제시

프레임워크는 학생들이 갖춰야 할 AI 역량을 4가지 핵심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첫 번째 영역은 ‘인간 중심 마인드셋’으로, 이는 학생들이 AI와 인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비판적인 이해를 갖추고, 인권과 인간 번영을 위한 필요를 AI 교육의 중심에 두도록 강조한다. 두 번째 영역은 ‘AI 윤리’로, 이는 학생들이 AI 윤리에 관한 기본 원칙, 규정, 제도적 법률, 실천적 윤리 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세 번째 영역은 ‘AI 기술과 응용’으로, 이는 학생들이 AI의 기본 개념과 응용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이를 실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한다. 마지막 영역은 ‘AI 시스템 설계’로, 이는 학생들이 AI 시스템의 문제 범위 설정, 설계, 아키텍처 구축, 훈련, 테스트 및 최적화에 필요한 체계적인 설계 사고와 종합적인 엔지니어링 기술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단계 숙달 수준 제시

이 네 가지 영역은 각각 ‘이해’, ‘적용’, ‘창조’의 3단계 숙달 수준으로 나뉘어 있어, 학생들의 단계적 역량 개발을 지원한다. ‘이해’ 단계에서 학생들은 AI가 무엇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형성하고, AI 도구와 그 사용에 내재된 가치, 윤리적 문제, 개념, 프로세스 및 기술적 방법에 대한 연령에 적합한 해석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적용’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견고하고 전이 가능한 개념적 지식 구조와 관련 AI 기술 세트를 구축하고, 인간 중심 마인드셋과 윤리적 원칙을 AI 도구의 평가, 학습 및 실습에 적용하는 습관을 갖추도록 한다. ‘창조’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맞춤형 데이터셋, 프로그래밍 도구 또는 AI 모델을 기반으로 AI 솔루션을 구성하거나 새로운 AI 도구를 만들 수 있는 고급 역량을 개발하도록 도전하고 지원한다.

인간 중심 접근 강조

UNESCO는 이 프레임워크가 AI의 윤리적 사용과 인간 중심 접근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레임워크는 인간 주체성의 중요성, 차별 금지, 언어적·문화적 다양성 존중 등의 원칙에 기반하고 있다. 이는 AI 기술이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교육의 본질적 가치와 인간적 요소를 유지해야 한다는 UNESCO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다.

교육과정 통합 및 평가 방안 제시

프레임워크는 또한 AI 관련 학습을 교육과정에 통합하는 방안, 학습 순서 구성 방법, 역량 기반 평가 설계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각국의 교육 정책 입안자들과 교육기관들이 이 프레임워크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UNESCO는 AI 시대의 책임 있는 시민성을 위해 필요한 종합적인 역량으로서 이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있다.

프레임워크는 AI 역량 개발이 형식적인 교육과정 내의 학습뿐만 아니라 과외 활동, 가족과 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비형식적 학습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합한 결과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AI 관련 학습을 특정 과목으로 도입하거나 컴퓨터 과학이나 정보통신기술(ICT) 등 관련 분야 내의 모듈로 도입할 때, 충분한 교육 시간을 할당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학제간 접근 강조

또한 프레임워크는 AI의 학제간 특성을 고려하여, AI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이 수학, 과학, 공학, 언어, 사회 연구, 예술, 시민 및 시민권 교육, 역사 등 다양한 과목과의 복합적인 연계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는 AI가 단순히 기술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넘어,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지키면서도 새로운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접근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UNESCO의 이번 프레임워크 발표는 AI 시대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논의를 본격화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는 단순히 기술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넘어, AI 시대에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지키면서도 새로운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접근을 제시하고 있다.

앞으로 각국의 교육 정책 입안자들과 교육기관들이 이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현지화하고 적용해 나갈지 주목된다. 특히 각국의 문화적, 경제적 상황에 맞게 프레임워크를 조정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구현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프레임워크가 제시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평가 도구의 개발도 향후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UNESCO는 이 프레임워크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라고 밝혔다. AI 기술의 빠른 발전 속도를 고려할 때,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역량도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UNESCO는 이 프레임워크를 시작점으로 삼아, 전 세계 교육자들과 정책 입안자들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UNESCO, 학생을 위한 AI 역량 프레임워크 발표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