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erging Tech: Top Use Cases for Generative AI
생성형 AI, 마케팅 콘텐츠 제작에서 가장 앞서가
가트너(Gartner)가 전 세계 25개 생성형 AI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조사 결과, AI 기반 마케팅 콘텐츠 생성이 가장 기술적으로 성숙한 활용 사례로 나타났다. 가트너는 2025년까지 대기업의 아웃바운드 마케팅 메시지 중 30%가 생성형 AI 도구를 통해 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22년 2% 미만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큰 폭의 증가다.
현재 생성형 AI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주로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달리-E(Dall-E), 미드저니(Midjourney) 등이 텍스트-이미지 변환에 사용되며, GPT-3, GPT-4 등의 기초 모델들이 텍스트 생성과 번역에 활용되고 있다.
기업들의 생성형 AI 마케팅 활용은 크게 세 가지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첫째는 채널과 고객층별 맞춤형 광고 제작, 둘째는 이메일 마케팅, 셋째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콘텐츠 제작이다. 특히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브랜드 자산에 맞춘 맞춤형 이미지와 비디오를 생성하고,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최적화된 광고 캠페인을 제작하고 있다.
AI 아바타, 디지털 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가트너는 2025년까지 디지털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70%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AI 아바타의 지원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22년 5% 미만에서 큰 폭으로 증가한 수치다.
AI 아바타는 CGI와 자연어 처리, 합성 음성, 컴퓨터 비전, 감정 AI 등 다양한 AI 기술을 결합해 만든 인간형 가상 페르소나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원격·하이브리드 근무가 확산되면서 직원 교육과 온보딩 등에서 AI 아바타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글로벌 고객 지원 기업 텔레퍼포먼스(Teleperformance)는 신테시아(Synthesia)의 텍스트-비디오 생성 플랫폼을 활용해 직원 교육 비디오를 제작하고 있다. 기존에는 전문 영상 촬영에 평균 5일이 소요되었지만, AI 아바타를 활용하면서 몇 시간 만에 영상 제작이 가능해졌다. 또한 비디오당 650달러, 시리즈당 5,000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산업별 특화 AI 콘텐츠 생성 확대
도메인별 특화된 생성형 AI의 활용도 주목받고 있다. 법률, 금융, 제조 등 특정 산업 분야의 데이터로 훈련된 AI 모델들이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가트너는 2026년까지 모든 산업에서 반복적인 프로세스의 20%가 도메인별 특화된 생성형 AI에 의해 자동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권에서는 리스크 평가 보고서 작성과 재무 분석, 법률 분야에서는 표준 임대 계약서와 NDA 작성, 제조업에서는 표준 운영 절차(SOP) 관리 등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영국의 한 스타트업은 지니 AI(Genie AI)의 법률 특화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해 NDA 작성 시간을 2주에서 며칠로 단축하고, 수천 파운드의 법률 비용을 절감했다.
AI 신약 개발 비용 대폭 절감 전망
가트너는 2025년까지 새로운 약물과 소재의 30% 이상이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체계적으로 발견될 것으로 예측했다. AI는 가상 스크리닝을 통해 유망한 후보 물질을 신속하게 식별함으로써 개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실제로 인실리코 메디슨(Insilico Medicine)은 자사의 생성형 AI 플랫폼 ‘파마.AI(Pharma.AI)’를 활용해 폐섬유증 치료제 후보 물질을 기존 신약 개발 과정의 절반인 30개월 만에 임상 1상에 진입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는 전통적인 신약 개발 방식에 비해 개발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한 것이다.
신약 개발 분야의 생성형 AI 활용은 벤처캐피털의 큰 관심도 받고 있다. 2021년에는 AI 기반 신약 개발 분야에 4억 5,400만 달러의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전체 생성형 AI 투자의 절반이 4개의 AI 신약 개발 스타트업에 집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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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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