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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 CEO 81%, “생성형 AI는 최우선 투자 과제”…KPMG 조사

KPMG 2024 Insurance CEO Outlook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KPMG 2024 Insurance CEO Outlook

보험업계, 생성형 AI 도입 적극 나서

보험업계가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생성형 AI)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KPMG가 전 세계 120개 보험사 CEO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4 보험산업 CEO 전망’ 조사 결과에 따르면, 81%가 생성형 AI를 최우선 투자 과제로 꼽았다. 이는 전체 산업 평균(64%)을 크게 웃도는 수준으로, 기술 산업 CEO들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보험사 CEO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데이터 분석 속도 향상(21%), 사기 탐지 및 사이버 공격 대응 강화(18%),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13%), 수익성 증대(12%), 미래 대비 인력 역량 강화(12%)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는 타 산업 대비 2배 이상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KPMG 인터내셔널의 프랑크 파펜젤러(Frank Pfaffenzeller) 글로벌 보험 부문 리더는 “생성형 AI의 잠재력은 막대하다”면서도 “개별 솔루션만으로는 제한적인 성과만 얻을 수 있다. 생성형 AI가 진정으로 가능하게 하는 것은 프로세스와 관행에 대한 근본적인 재고이며, 여기에 진정한 혁신적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AI 도입 걸림돌은 윤리·규제 이슈

그러나 생성형 AI 도입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응답자의 86%는 AI 활용에 따른 윤리적 문제를, 72%는 규제 대응을 주요 걸림돌로 지적했다. 특히 규제 당국의 신기술 감독이 강화되는 가운데, 74%가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문제를 우려했다.

KPMG 이탈리아의 시모나 스카타글리아(Simona Scattaglia) 글로벌 보험 기술 리더는 “AI 제품 공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시간을 절약하고 창의성을 높이는 도구에 대한 직원들의 요구도 늘고 있다”면서 “CEO들은 적절한 사용 사례와 기술을 선택하고 조직 내 안전하고 윤리적인 기술 사용을 보장함으로써 혁신과 위험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디지털 전환·사이버 보안 과제 시급

디지털 전환 가속화는 보험사 CEO들의 최우선 성장 과제로 꼽혔다. 응답자의 21%가 “디지털화와 연결성 강화가 성장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고 답했으며, 이어서 ESG 이니셔티브 실행(18%),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직원 가치 제안(15%), 고객 경험 개선(14%) 순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보안 태세도 재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발생한 여러 건의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배경으로, 사이버 공격에 ‘잘 대비돼 있다’는 응답은 54%로 전년(66%) 대비 12%포인트 하락했다. AI 발전 속도에 맞춰 사이버 보안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답한 CEO는 43%에 그쳤다.

AI 도입에도 인력 확대 전망

AI 도입 확대에도 불구하고 향후 3년간 인력을 확대하겠다는 응답이 93%에 달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응답자 중 누구도 AI가 일자리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대신 85%는 AI가 일자리 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나, 기존 인력의 재교육(업스킬링)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62%의 CEO들은 인재 부족이 향후 3년간 조직의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주요 인재 관련 과제로는 은퇴 인력 증가와 숙련된 대체 인력 부족(32%), 세대 간 기대 격차 확대(29%), 사회적·글로벌 이슈에 대한 기업 대응으로 인한 갈등(25%), 직원 간 지식 전수(14%) 등이 지적됐다.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보험업계 CEO 81%, “생성형 AI는 최우선 투자 과제”…KPMG 조사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