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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대학생 60%, “생성형 AI로 과제는 쉬워졌지만 실제 학습효과는 떨어진다”

About the KPMG Generative AI Adoption Index Survey
이미지 출처: 미드저니 생성


the KPMG Generative AI Adoption Index Survey

생성형 AI 사용률 전년 대비 13% 증가, 학습 부작용 우려도 커져

캐나다 학생들 사이에서 생성형 AI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KPMG 캐나다가 실시한 최신 조사에 따르면, 현재 캐나다 학생의 59%가 학업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수치다. 특히 응답자의 63%가 일주일에 여러 번 생성형 AI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생성형 AI는 주로 아이디어 생성(46%), 연구(41%), 과제 검토 및 편집(38%)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학생들의 75%는 생성형 AI 활용이 과제의 질을 향상시켰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우려스러운 점도 드러났다.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학생의 67%가 학습 효과와 지식 습득이 저하되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KPMG 캐나다의 교육 부문 리더인 C.J. 제임스(C.J. James) 파트너는 “기술 활용에는 능숙하지만, 성공적인 삶과 경력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을 제대로 개발하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윤리적 측면이다. 응답자의 82%가 생성형 AI가 만든 내용을 자신의 창작물로 제출하고 있으며, 65%는 이를 부정행위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70%의 학생들은 교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대신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PMG의 기술전략 및 디지털 전환 부문 파트너인 자밀 아하메드(Jameel Ahamed)는 “교육기관들이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신속히 적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들은 특히 기술 및 경력 계획(55%), 신입생 오리엔테이션(54%), 입학전형(52%) 등의 영역에서 AI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캐나다 대학생 60%, “생성형 AI로 과제는 쉬워졌지만 실제 학습효과는 떨어진다” – AI 매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