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act of Technology in 2025
AI, 2년 연속 미래 핵심 기술로 선정
세계 최대 기술 전문가 단체인 IEEE(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가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서 AI가 2025년 가장 중요한 기술로 선정됐다. 브라질, 중국, 인도, 영국, 미국의 최고정보책임자(CIO), 최고기술책임자(CTO), IT 이사 등 355명의 기술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58%가 예측형 AI, 생성형 AI, 기계학습, 자연어 처리 등을 포함한 AI 기술을 최우선 기술로 꼽았다. 클라우드 컴퓨팅(26%)과 로봇공학(24%)이 그 뒤를 이었으며, 확장현실(XR)(21%), 산업용 사물인터넷(19%), 양자컴퓨팅(17%), 전기차/충전(17%) 등도 주요 기술로 지목됐다.
기술 리더들이 전망하는 AI의 미래
조사 참여자의 91%는 2025년에 생성형 AI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AI 결과물의 정확성과 딥페이크 관련 투명성에 대한 기대와 이해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IEEE 시니어 멤버 엘레노어 왓슨(Eleanor Watson)은 “현재 AI 시스템이 초기 단계의 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독립적인 판단과 행동이 가능한 에이전트형 AI의 등장이 예상된다”면서도 이에 따른 안전성 우려를 함께 제기했다.
AI 활용과 산업 영향
기술 리더들은 AI의 주요 활용 분야로 실시간 사이버보안 취약점 식별 및 공격 방지, 맞춤형 학습과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등 교육 활동 지원, 소프트웨어 개발 가속화를 꼽았다. 2025년 AI 기술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을 산업 분야로는 통신, 은행 및 금융 서비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선정됐다. 대다수 기업이 AI 기술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지만, 18%는 기술 도입의 어려움으로 인해 생성형 AI 접근 방식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AI 관련 채용 시에는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AI 윤리 실천, 데이터 분석 능력을 핵심 역량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