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결제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상승…Z세대 60% “AI 쇼핑 경험 원한다”

AI-Enabled Payments Enhance Customer Options Report
이미지출처: 이디오그램

AI-Enabled Payments Enhance Customer Options Report

AI 결제 시스템, 새로운 결제 혁명 이끈다

결제 산업이 인공지능(AI)의 도입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PYMNTS Intelligence와 ACI Worldwide의 공동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신용카드, 전자 송금, 온라인 결제, 모바일 결제, 핀테크(FinTech)로 이어지는 결제 혁명의 다음 단계로 AI가 주목받고 있다. AI 결제 시스템은 기업들의 결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사기 거래를 방지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결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세대별 AI 인식도 차이 뚜렷

세대별 분석 결과, Z세대의 65%가 AI라는 용어에 ‘매우’ 또는 ‘상당히’ 친숙하다고 응답했으며, 46%는 일상생활에서 AI 기술이 두드러지게 활용되고 있다고 답했다. Z세대의 60%는 AI 기반 쇼핑에 관심을 보였고, 53%는 AI 기반 뱅킹 서비스에 관심을 표명했다. 밀레니얼 세대와 브릿지 밀레니얼 세대는 각각 51%와 50%가 AI에 친숙하다고 응답했으며, Z세대와 비슷한 수준으로 일상생활에서 AI의 영향을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X세대(Generation X)는 37%만이 AI에 친숙하다고 답해 평균 이하의 친숙도를 보였다. 베이비부머와 시니어 세대의 경우 AI 기반 뱅킹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28%에 그쳤다.

AI 활용, 소득 수준과 밀접한 관계

연구는 소득 수준과 AI 기술 친숙도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줬다. 연간 소득이 10만 달러 이상인 소비자의 47%가 AI에 ‘매우’ 또는 ‘상당히’ 친숙하다고 응답했다. 성별로는 남성의 46%, 여성의 33%가 AI라는 용어에 친숙하다고 답했으며, 양쪽 모두 평균 33%가 AI 기술이 개인 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의 실제 AI 활용도는 인식 수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4%가 온라인 검색을 하고 있으며, 52%가 내비게이션 앱이나 기기를 사용하고, 52%가 온라인 제품 추천을 받고 있어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이미 일상적으로 AI 관련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I, 젊은 세대의 신용 거래 우려 해소할 수 있어

Z세대는 신용카드 사용에 있어 상대적으로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들 중 12%만이 3개 이상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34%는 신용카드를 전혀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이비부머와 시니어 세대의 41%가 3개 이상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현상이 현재의 높은 대출 비용과 이자율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했다. Z세대의 54%는 신용 상품 사용 시 지출 관리에 특히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베이비부머와 시니어 세대의 38%와 비교했을 때 훨씬 높은 수치다.

연구진은 AI 기술이 이러한 젊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목표에 맞는 최적의 결제 수단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AI는 이자율, 수수료, 과다 지출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비신용 대체 결제 수단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에 인용된 리포트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 3.5 Sonnet과 챗GPT-4o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 결제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상승…Z세대 60% “AI 쇼핑 경험 원한다” – AI 매터스 l AI Matters